아우디 A7의 고성능 버전인 아우디 RS7 Sportback이 얼마 전 공개되었습니다.
새로운 RS7의 설명을 시작하기 전에 앞서 ‘아우디 스포츠 GmbH’에 대해 간략히 소개를 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Audi Sport GmbH”는 폭스바겐 그룹의 자회사인 Audi의 고성능 부서입니다. 1983년 설립된 이후로 주문 제작 및 고성능 부품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Audi Sport GmbH”는 “메르세데스 벤츠 AMG”와 비슷한 개념의 부서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Audi Sport GmbH의 전무이사인 올리버 호프만 (Oliver Hoffmann)은 “RS7 스포츠 백은 GT 형태의 4도어 고성능 쿠페를 우리만의 방식으로 해석하여 놀라운 성능을 기반으로 일상 주행과 고성능 차량을 동시에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특별한 스포츠 쿠페.”라고 말하며 아우디 A7 RS 스포츠 백을 소개하였습니다.

신형 아우디 RS7 스포츠 백은 고성능 모델답게 바닥에 낮게 깔려있는 듯한 형태를 띠고 있으며 플레어 휠 아치는 이러한 스포티한 특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습니다. 더 넓게 보이는 전면 펜더는 일반 A7 보다 20mm, 0.8인치가 늘어나  ‘와이드 앤 로우’ 형태의 전형적인 4도어 GT 실루엣을 완성하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RS7 스포츠 백은 기본 모델의 A7과 같은 라인을 토대로 제작되었지만 후드, 루프, 프런트 도어와 테일게이트, 4개의 부품을 제외한 모든 게 새로워졌습니다.

RS 고유의 시그니처 디자인인 허니콤 형태의 그릴은 블랙 하이그로시로 도색되었고 R8에서 영감받아 제작된 앞쪽 양 끝의 독특한 에어 인테이크 홀이 수직 날개 형태로 제작되어 RS A7만의 스포티한 스타일링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이드 뷰에서는 날카롭게 그어진 캐릭터 라인을 기점으로 상당한 볼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숄더 라인을 낮게 배치함으로써 차체 하단 부분이 시각적으로 강조되도록 디자인되었고 위쪽으로 향하는 윈도우 라인과 더불어 ‘RS7 스포츠 백’만의 역동적인 느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후면부에 위치하고 있는 스윕 스포일러 립과 메인 리어 램프를 연결하는 하나의 조명 스트립은
RS7 스포츠 백만의 특징 중 하나인데, 100km의 속도에서 스포일러는 자동으로 펼쳐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양쪽에 배치된 크롬으로 마감된 테일 파이프는 블랙 하이그로시 후면 디퓨저와 멋진 조화를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RS7 스포츠 백의 컬러는 ‘Nardo Gray’,’Sebring Black’,Crystal Effect.’ 등 각각의 개성이 도드라지는 컬러를 포함하여 총 13개의 외장 페인트 컬러를 제공하며 이 중에는 RS6와 RS7만을 위한 무광 컬러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신형 RS7 스포츠 백의 헤드라이트는 수직으로 배치된 12개의 조명 세그먼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헤드라이트 하단 영역에는 개별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32개의 LED가 적용되어 마주 오는 다른 차량들의 시야를 가리지 않고 운전자에게는 코너링 조명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아우디 RS7 스포츠 백의 4.0 TFSI는 3.6초 만에 시속 0 ~ 100km, 12초 만에 200km의 속도를 낼 수 있는 트윈 터보 V8 엔진이 탑재되었습니다. 최고 속도는 250km로 제한되어 있지만 옵션 선택을 통해 최고 속도를 280km, 또는 305km까지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신형 아우디 RS7 스포츠 백의 인테리어 디자인은 단단하고 윤곽이 뚜렷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기본적인 레이아웃은 현행 아우디 인테리어 디자인의 그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세부적인 소재의 변경을 통해 RS7 스포츠백만의 감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MMI 터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인포테이먼트 옵션을 제공하고 하부 디스플레이는 실내 공조장치 맟 세부 컨트롤 기능을 제공합니다.

RS 전용 알루미늄 패들 시프트가 장착된 스티어링 휠은 신형 아우디 드라이브 선택 모드인 RS1 및 RS2 모드를 포함한 다기능 버튼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고성능 차량답게 변속 표시등 디스플레이는 엔진이 회전 제한에 도달하면 운전자에게 고단 변속 시기를 알려주며 옵션으로 제공되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에는 RS 관련 정보들이 제공됩니다.

독특한 패턴인 ‘Rhombus’ 패턴과 RS 엠보싱이 있는 RS 스포츠 시트가 표준 장착되며
한층 더 스포티한 느낌을 주는 타공 발코나 가죽으로 RS 시트는 마무리되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RS7 스포츠 백 (2020)은 기본 가격이 121,000유로로 책정되었습니다.
아쉽지만 국내 출시는 아직 미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