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지는 포도 껍질의 재발견

안녕하세요. DA 제품입니다.
중국에서 활동하는 디자이너 멩 두(Meng Du)가 ‘Unwasted’ 가방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낭비되지 않은이라는 컬렉션명에 맞게 모든 가방은 와인 생산 후 버려지는 포도 껍질 기반 친환경 가죽으로 제작됐습니다.

 
해당 가죽은 폐포도 껍질로 천연염료와 재료를 생산하는 플래넷 오브 그레입스(Planet of the Grapes)에서 생산됐습니다프랑스에 본사를 둔 이곳은 햇빛으로 포도 껍질을 자연 건조하고 분말로 갈아 천연 성분 액체와 혼합 후 이를 천연 줄기 섬유 직물에 붓는 과정으로 가죽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약 4~5주 소요 기간을 거쳐 탄생한 천연 가죽은 유연하고 가벼우며 실제 과일과 유사한 질감을 갖추게 됩니다.

멩 두는 이번 컬렉션에서 크기가 다른 두 개의 가방을 선보였습니다이중 큰 숄더백은 페트병을 연상시키는 독특한 형태로 디자인됐습니다그는 음료수 캔이 재활용될 때 종종 이상한 모양으로 압착된다는 것을 발견했다며 “(이러한 모양을 형상화한 가방이재활용 중요성을 환기시킬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해당 숄더백은 1,200개의 포도 껍질로 제작된 0.5제곱미터 크기 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완성에 이르기까지 숄더백은 이틀미니백은 30시간이 소요됐습니다.
 
끝으로 멩 두는 이번 컬렉션을 접하는 대중에게 “(친환경 소재 기반제품은 틈새시장일 수 있지만이곳에 관심을 두는 것은 패스트 패션을 구매하는 것보다 더 의미 있는 있는 일이 될 것이라는 소신을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DA 제품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
© 디자인해부학,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