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 리포트입니다.
최근 영국의 대표 럭셔리 브랜드인 벤틀리가 마지막으로 파이크 피크 인터네셔널 힐클라임 대회에 참가한다고 밝혔습니다. 벤틀리는 이미 2018년과 2019년 해당 대회에 참가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둔 적이 있기에 이번 출전 소식이 팬들의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우선 ‘파이크 피크 인터네셔널 힐클라임’ 대회란 ‘구름 속의 경주’라고도 불리는 산악 모터스포츠로서, 미국에서 두 번째로 역사가 깊은 경주이며 로키 산맥에 위치한 파이크 피크 봉우리에서 대회가 열리게 됩니다.

산악 스포츠 답게 파이크 피크 레이스는 해발 2,860 미터에서부터 시작하며 결승선은 무려 해발 4,300미터에 위치해있습니다. 총 길이는 19.9km이며 156개의 코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경기의 가장 큰 관건은 고도가 높아질수록 희박해지는 공기로 인한 성능저하와 예상치 못한 기후 환경에도 불구하고 얼마나 빠르게 결승선을 통과하는가 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파이크 피크 레이스에서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엔진 출력이 최대 30%까지 저하되며, 이외에도 험난한 코너 구간이 드라이버를 지속적으로 괴롭히게 됩니다. 불행 중 다행으로 2012년 모든 구간이 기존 비포장 도로에서 포장 도로로 바뀌었다는 점이지만, 이로 인해 파이크 피크만의 정체성이 희미해졌다는 비판이 일기도 했습니다.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불구하고 그간 벤틀리는 파이크 피크 경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우선 벤틀리는 2018년 자사의 첫 SUV인 벤테이가로 출전하여 양산 SUV 부문 신기록을 수립한 바 있습니다. 19.9km 코스를 불과 10분 49.9초에 통과하며 기존 기록을 무려 2분이나 단축시키는 저력을 보여주었죠.

당시 벤테이가에는 600마력의 최고출력과 91.8 kg.m의 토크를 발휘하는 W12 엔진이 적용되었으며 대회 안정 규정을 위한 몇가지 조정 사항 외에는 일반 시판 모델과 동일한 상태로 출전했습니다. 당시 평균 주파 속도는 107km/h에 달하며 벤틀리의 기술력을 전 세계적으로 증명했습니다.

이렇게 우수한 기록을 세운 벤틀리는 불과 1년 뒤 신형 컨티넨탈 GT로 다시 참가하여 양산차 부분 신기록을 세우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당시 벤틀리가 세운 기록은 10분 18.488초로서, 종전 기록을 무려 8.4초나 앞당겼습니다. 평균 주파 속도는 벤테이가보다 빠른 113km/h에 달했습니다.

이후 벤틀리는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15대만 소량 제작되는 ‘컨티넨탈 GT 파이크 피크 에디션’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모델에는 6.0리터 W12 트윈 터보 엔진이 적용되어 최대 626마력과 91.8kg.m의 토크를 발휘했으며, 외관에는 대회에 참가했던 차량과 동일한 색상인 라듐 그린 색상이 적용되어 한정판 모델만의 특별한 느낌을 자아냈습니다.

이렇게 그동안 파이크 피그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벤틀리가 현재 또 한번의 출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벤틀리는 컨티넨탈 GT3로 출전할 계획인데, 해당 모델에는 코스워스의 손길을 거친 4.0 리터 트윈 터보 V8엔진이 탑재되었습니다.

엔진 동력은 AP 레이싱 클러치가 장착된 리카도 6단 시퀀셜 기어 박스를 통해 후륜으로 전달됩니다. 또한 차량의 구동축은 가벼운 탄소섬유로 제작되며 4방향으로 조정 가능한 레이스 댐퍼가 탑재된 더블 위시본이 차량 전, 후륜에 적용됩니다. 이외에도 탄소섬유 소재의 프런트 스플리터와 리어 윙이 탑재되었죠.

현재 컨티넨탈 GT3가 참가할 파이크 피크 타임 어택 1클래스(Time Attack 1 Division)의 최고 기록은 2020년 포르쉐가 911 GT2 RS 클럽스포츠를 통해 기록한 9분 36.559초입니다. 타임 어택 1클래스는 개조 및 특수 생산된 2륜 및 4륜 차량으로 위한 클래스로 공기 및 연료 공급, 실린더 수, 구동 휠 수 그리고 구동 휠 위치 등은 순정 상태를 유지해야만 하는 규정을 갖추고 있습니다.

끝으로 벤틀리는 오는 4월 9일 파이크 피크 레이스 출전에 관한 전반적인 계획을 공개할 계획이며, 2021 파이크 피크 힐클라임 대회는 6월 27일에 개최될 예정입니다. 과연 그동안 우수한 성적을 거둔 벤틀리가 다시 한번 엄청난 저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기대해보며 글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DA 리포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