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 리포트입니다.
럭셔리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는 롤스로이스가 작년 괄목한 만한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최근 2021년 매출을 공개한 롤스로이스는 작년 한해 총 5,586대의 차량을 판매했다고 밝혔으며,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시기를 겪던 2020년 대비 49% 더 많은 차량을 판매했다고 전했습니다.



롤스로이스는 구체적인 판매량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실적 향상에 주축이 된 모델은 컬리넌과 2세대 고스트였다고 밝혔습니다. 또, 중국, 북미 및 아시아 태평양을 비롯한 롤스로이스가 론칭된 대부분의 시장에서 사상 최대치의 판매 기록을 세웠다고 전했으며, 올해 역시 3분기까지 주문이 완료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브랜드 역사상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롤스로이스는 작년 한해 다양한 협업 컬렉션과 신차 공개를 감행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쳤습니다. 에르메스와 공동으로 제작한 팬텀 오리비를 선보여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시간, 천문 현상, 우주의 무한한 영역에서 영감을 받은 팬텀 템푸스를 20대 한정 생산하기도 했습니다.

고객 맞춤 부서이자 작년 독립부서로 거듭난 코치빌드 역시 보트 테일 등을 공개하며 바쁜 한 해를 보냈습니다. 가격이 무려 2,800만 달러에 이르는 보트 테일은 단 3대만 제작됐으며, 보트에서 영감받은 디자인과 첨단 기술력을 수반한 럭셔리 기능들이 대거 적용됐습니다.

차량은 5.8미터의 전장을 바탕으로 압도적인 존재감을 보여주며, 얇은 LED와 동그란 전조등이 조화를 이룬 전면부와 같이 모던함과 클래식이 공존하는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특히 차량 뒤편에는 크리스토플이 제작한 특별한 수저와 그릇 세트, 섭씨 6도의 급속 냉장이 가능한 2대의 샴페인 냉장고가 탑재된 호스트 스위트라는 공간이 마련돼 럭셔리함을 한층 더 높였습니다.



다양한 신차를 공개하며 엄청난 실적을 기록한 작년 한 해를 두고 롤스로이스의 CEO인 Torsten Müller-Ötvös은 “경이로운 해였다”라는 소감을 남겼습니다. 그는 엄청난 성과를 거둔 롤스로이스의 직원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신형 고스트 출시, 블랙배지 고스트 출시 그리고 비스포크 수요 증가 등을 회사가 성장할 수 있었던 주요 요인으로 평가했습니다.

한편, 롤스로이스와 함께 럭셔리 자동차 시장을 이끌어가는 벤틀리 역시 작년 한해 브랜드 역사상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리며 ‘역대급’ 성장을 이루어냈습니다. 벤틀리는 작년 총 14,659대의 차량을 판매해 11,206대의 차량을 판매한 2020년보다 31% 더 많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브랜드의 첫 SUV인 벤테이가가 전체 수익의 40%를 차지해 높은 실적을 견인했으며, 컨티넨탈 GT가 33%, 플라잉스퍼가 27%를 차지하며 뒤를 이었습니다. 가파른 성장세에 대해 벤틀리 CEO 아드리안 홀 마크는 “2021년은 예측 불가능한 한 해였다”며 “여러 역풍을 극복하고 엄청난 판매 실적을 기록한 것에 대해 기쁘다”라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끝으로 롤스로이스는 브랜드 첫 정규 순수 전기차 스펙터를 준비하며 전동화를 향한 변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작년, 관련 티저가 공개됐으며, 최근에는 실제 프로토타입 모델이 포착돼 화제가 됐습니다. 전체적으로 레이스와 유사한 2인승 쿠페의 실루엣을 갖췄지만, 전, 후면에는 전기차만의 새로운 디자인 적용돼 기존 모델과 차별화를 더했습니다.



스펙터는 별도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없이 고스트, 팬텀 등 적용된 롤스로이스 고유의 ‘아키텍처 오브 럭셔리(Architecture of Luxury)’ 플랫폼을 바탕으로 제작될 예정입니다. 파워트레인의 경우, 사륜구동과 600마력대의 성능을 갖춘 BMW iX M60과 동일한 시스템이 탑재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롤스로이스가 공식적으로 언급한 바는 없습니다.

스펙터는 2023년 출시될 예정이며, 롤스로이스는 이를 시작으로 2030년 전까지 전 라인업을 전기차로 구성한다는 방침입니다. 과연 브랜드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한 해를 보낸 롤스로이스가 올해도 눈에 띄는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을지 기대해 보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DA 리포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
© 디자인해부학,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