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적인 주행 뿐만 아니라 레이싱카의 퍼포먼스 모두를 만족시킨다” 이는 포르쉐가 911 GT3에서 추구하는 방향성입니다. 그리고 그동안 일상 생활과 레이싱의 균형을 조화롭게 이루어오던 911 GT3의 신형 모델이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2013년 7세대 911GT3 이후 7년만에 완전히 새로워진 이 모델은 8세대 911(코드명 992)를 기반으로 한 첫 GT모델로서, 첫 GT3인 996 GT3가 출시된 1999년 이후 22년동안의 포르쉐 기술력이 집약되어 있는 모델입니다.


새로운 모델에 대해 알아보기전에 911 GT3와 그 역사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면, GT3 시리즈의 고유 정체성은 경량화와 고성능 자연흡기 엔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터보차저가 적용된 GT2 RS, 911 터보 모델과 다르게 GT3는 자연흡기 엔진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럼에도 과급기 차량과 대등한 주행성능을 발휘합니다.

첫 GT3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1999년 5세대 911(코드명 996)를 기반으로 출시되었습니다. 996 GT3는 3.6리터 수평대향 엔진을 통해 360마력을 발휘했으며 이후 2004년 966의 후기형 모델인 996.2를 기반으로한 GT3 모델은 동일한 엔진임에도 최대381마력과 39.2kg.m의 토크를 발휘했습니다. 더불어 996.2 GT3 RS 모델은 400마력을 발휘했죠.

당시 996.2 GT3 모델은 포르쉐의 공식 테스트 드라이버인 발터 뢰를에 의해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트랙을 7분 56초 만에 완주하게 됩니다.

2006년 포르쉐는 6세대 911(코드명 997)를 기반으로한 997.1 GT3를 공개했으며, 파워트레인은 이전과 동일하지만 마력수는 415마력까지 증가했습니다. 997.1 GT3 RS 역시 997.1 GT3와 동일한 제원이었지만 20kg 더 가벼워진 1,370kg 무게로 더욱 경쾌한 주행을 선보였습니다.

이후 2009년 997의 후기형을 기반으로한 997.2 GT3 모델이 출시되었고 3.8리터로 확장된 수평대향 엔진은 최대 435마력을 발휘했습니다. 이후 2010년에 공개된 997.2 GT3 RS는 450마력을 자랑했으며 배기량이 4.0리터까지 확장된 911 GT3 RS 4.0은 최대 500마력과 46.8kg.m의 토크를 발휘했습니다.

포르쉐는 911 GT3 RS 4.0을 통해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트랙을 7분 27초만에 완주하게 됩니다.

7세대 911를 기반으로한 다섯번째 GT3는 2013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되었습니다. 전기형인 911.1 GT3는 3.8리터 DFI 수평대향 6기통 엔진을 통해 475마력과 44.9kg.m의 토크를 발휘했으며 2015년에 공개된 RS 모델은 이보다 높은 490마력과 47.8kg.m의 토크를 자랑했습니다.

이후 2017년 공개된 후기형 911.2 GT3는 4.0리터 수평대향 엔진을 통해 493마력과 46.8kg.m의 토크를 선보였으며 RS의 엔진은 이보다 20마력 더 증가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991.2 GT3 RS 모델은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트랙을 6분 56초 4 만에 완주하게 됩니다.


이렇게 오랜 역사를 품고 등장한 일곱번째 911 GT3는 포르쉐의 모터 스포츠 부서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탄생했습니다. 파워트레인에는 911 GT3 R 모델에 적용되었던 4.0리터 수평대향 6기통 엔진이 탑재되어 최대 51마력을 발휘합니다. 참고로 이 엔진은 포르쉐가 앞서 공개한 911 GT3 Cup 차량에도 적용되기도 했습니다.



새로운 GT3의 주행 성능은 변속기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6단 수동 변속기를 탑재한 모델은 3.4초의 제로백과 320km/h의 최고속도를 발휘합니다. 이와 반대로 7단 포르쉐 듀얼 클러치 변속기(PDK)가 적용된 모델의 제로백은 위와 동일하지만 최고속도는 이에 못미치는 318km/h입니다.

파워트레인 외에도 992 GT3는 가벼운 무게와 뛰어난 공력성능을 발휘합니다. 우선 차량의 무게는 6단 수동 변속기 모델이 1,418kg이며 PDK 모델이 1,435kg으로서 더욱 넓어진 차체와 트랙폭에도 불구하고 1,413kg(수동)과 1,430kg(PDK)의 991.2 GT3와 비슷한 공차중량을 발휘합니다.

이렇게 가벼운 무게는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 소재, 경량 유리창 및 브레이크 디스크 그리고 단조 경합금 휠을 통해 구현될 수 있었으며, 스포츠 배기 시스템 역시 더욱 경량화되어 이전보다 10kg 더 가벼워졌습니다.

더불어 프런트 액슬에는 더블 위시 본 서스펜션이 적용되었으며 후면부에는 ‘스완넥’이라 불리는 거대한 리어윙이 탑재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윙은 200km/h이상의 속도에서 이전 GT3 대비 150% 더 많은 다운포스를 만들어내며 더욱 안정적인 코너링을 지원합니다.



이렇게 강력한 엔진과 가벼운 무게, 그리고 공력성능을 통해 992 GT3는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트랙을 6 : 59.927 분만에 완주할 수 있었는데, 이는 이전 GT3의 기록을 무려 17초 앞당긴 기록입니다. 주행 테스트에 참가한 베르크마이스터 드라이버는 “이제까지 해당 트랙에서 주행한 양산차 중 최고”라고 감탄하기도 했습니다.

새로운 GT3의 실내에는 트랙 스크린(track screen)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운전자가 이를 활성화시키는 버튼을 누르면 10,000rpm에 이르는 엔진 회전수를 표시하는 중앙 타코미터 양쪽에 서킷 주행에 필요한 타이어 공기압, 오일 압력과 온도, 연료 탱크 레벨과 냉각수 온도가 표시됩니다.

또한 컬러 막대로 정보를 표시하는 비주얼 시프트 어시스턴트(visual shift assistant)와 모터스포츠에서 파생한 시프트 라이트도 함께 적용됩니다.

이외에도 휠 림에는 가즈 레드(Guards Red) 또는 샤크 블루(Shark Blue) 컬러가 적용되어 포인트를 더하고 익스클루시브 크로노그래프를 통해 더욱 특별한 포르쉐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신형 911 GT3의 판매가격은 15만 2,416 유로(2월 17일 기준 약 2억 3,725만원)부터 시작하게 되며 국내 출시일은 아직 미정입니다.

 

글 / DESIGN ANAT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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