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 리포트입니다.
포드가 새로운 전기 픽업트럭 F150 라이트닝을 공개했습니다. 이 모델은 포드 역사상 첫 순수 전기픽업트럭으로, 포드는 작년 관련 티저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새로운 모델에 대해 포드 그룹의 회장인 빌 포드(Bill Ford)는 “F150 라이트닝 출시는 무공해 및 디지털 연결성을 특징으로 하는 미래로 나아가는 결정적인 순간”이라 설명하며 신차 출시를 기념했습니다.



F150 라이트닝은 포드가 220억 달러를 투자한 글로벌 전동화 사업의 중추가 되는 모델로서, 향후 브랜드 전동화를 이끌어갈 핵심 차량입니다. 포드는 내연기관 F150과 동일한 가격대의 F150 라이트닝이 소비자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신형 전기차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F150 라이트닝은 그간 포드가 예고한 바와 같이 기존 내연기관 모델을 뛰어넘는 강력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기본 모델은 426마력, 상위모델은 563 마력을 발휘하며 두 모델 모두 107.5kg.m의 토크를 자랑합니다. 이를 통해 4초 이내의 제로백을 선보이며, 18인치 휠 기준 최대 2,000파운드(약 907kg)의 적재 하중을 제공합니다. 견인 능력의 경우 맥스 트레일러 토우 패키지(Max Trailer Tow Package) 장착 시 최대 10,000파운드(4,535kg)까지 증가하게 됩니다.

포드는 초반 가속부터 최대 토크를 발휘할 수 있는 전기모터를 통해 더욱 강력한 견인 능력을 발휘한다고 전했으며, 배터리가 차량 하단에 배치되는 특성상 기존 내연기관 대비 무게중심이 낮아져 더욱 정확하고 민첩한 핸들링에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강력한 성능과 더불어 F150 라이트닝에는 포드 코-파일럿 360(Ford Co-Pilot360) 시스템을 통한 블루크루즈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포드는 해당 기능이 미국과 캐나다에서 100,000 마일이 넘는 주행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밝히면서, 더욱 안전한 핸즈프리 운전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 전했습니다.

또한 F150 라이트닝에는 온보드 스케일(Onboard Scales)이라는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적재 중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주행 가능거리를 정확하게 계산해 주는 기능으로, 운전자는 이 기능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목적지까지 주행할 수 있는 최대의 적재 용량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F150 라이트닝 내부에는 리튬이온배터리가 적용되었으며 기본 모델의 경우 EPA 기준 230마일, 확장형 모델은 최대 300마일까지 주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150kW DC 고속 충전기를 통해 40분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포드패스(FordPass)를 통해 63,000개에 달하는 충전 플러그를 갖춘 북미 최대의 공공 충전 네트워크에서 원할하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F150 라이트닝 내부에는 15.5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으며, SYNC® 4A라는 현대적인 인터페이스가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자연스러운 음성 제어를 제공하며, 내비게이션 및 각종 기능에 대한 원할한 무선 제어를 지원합니다.

클러스터에는 12인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으며, 독특한 애니메이션 그래픽을 제공합니다. 이 애니메이션 그래픽은 핸즈프리 운전 시 차량 주변 상황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며, 희생 제동 시 차량에 얼마만큼의 전력을 공급하는지 알려주게 됩니다.

이외의 F150 라이트닝의 가장 큰 특징은 외부에 전력에 공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현대의 아이오닉 5에 적용된 V2L기능과 같이 외부에 9.6kW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포드 인텔리전트 백업 파워(Ford Intelligent Backup Power) 시스템이 탑재되었는데, 프렁크를 통해 2.4kW 및 운전실 콘센트를 통해 7.2kW를 외부에 전달하게 됩니다.



끝으로 포드는 내년 봄부터 F150 라이트닝의 인도를 시작할 예정이라 밝혔으며, 기본 가격은 3만 9,974달러부터 시작한다고 전했습니다. 과연 포드 역사상 첫 순수 전기 트럭 F150 라이트닝을 조만간 실제로 볼 수 있을지 기대해보며 글 마치겠습니다. DA 리포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
© 디자인해부학,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