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프가 풀체인지 된 새로운 5세대 그랜드 체로키를 공개했습니다. 새로운 그랜드 체로키는 최대 7명까지 탑승할 수 있는 3열 좌석을 갖추었으며 모델명 역시 ‘그랜드 체로키 L’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더욱 길어진 3열 모델인 만큼 전체적인 크기도 커졌습니다. 그랜드 체로키 L의 전장은 5204mm이며 휠베이스는 3091mm입니다. 파워 트레인에는 기본 3.6 리터 V6 엔진이 탑재되었으며 최대 290마력과 35.3kg.m의 토크를 발휘합니다. 오버랜드 및 서밋 모델에서는 5.7 리터 헤미(Hemi) V8 엔진을 선택할 수 있으며 최대 357마력과 53.9kg.m의 토크를 생성합니다. 

두 엔진 모두 8 단 자동 변속기와 조화를 이루며 2륜 구동이 표준 사양으로 적용되었고 옵션으로 4륜 구동이 탑재됩니다. 3.6리터 V6 엔진 모델은 최대 6,200 파운드(2,812kg)를 견인할 수 있으며 V8은 4WD 모델은 최대 7,200 파운드(9,103kg)에 달하는 무게를 견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그랜드 체로키 L에는 에어 서스펜션이 탑재되어 있으며 210mm에 달하는 지상고를 제공합니다. 오프로드 1 모드 설정 시에는 지상고가 251mm로 높아지게 되며 오프로드 2 모드 설정 시에는 최대 276mm에 달하는 지상고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프로드 2 모드 시 접근 각도는 30.1도이며 이는 기존 모델의 25.7도보다 더욱 높아진 수치입니다. 이와 반대로 2열 모델에 비해 더욱 길어진 전장과 오버행의 길이로 인해 이탈 각도와 브레이크 오버 각도는 각각 23.6 도와 22.6도로 낮아졌습니다.


그랜드 체로키 L의 디자인은 지프의 그랜드 왜고니어에서부터 영감받아 디자인되었습니다. 7개의 슬레이트 그릴은 그대로 유지되었지만 슬레이트 그릴 하단에는 새로운 크롬 가니시가 적용되어 고급스러움을 더했으며 더욱 얇아진 LED DRL은 세련된 대형 SUV 답지 않은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전면 상단에는 그릴과 헤드램프 전체를 감싸는 직사각형의 면을 통해 안정적인 느낌을 만들어냈으며 기존 4세대 모델에 보다 더욱 정리되고 간결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전면 하단 범퍼에는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거대한 중앙 에어커튼이 적용되었고 양 측면에도 안개등과 함께 동일한 에어커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측면에도 다양한 변화가 생겼습니다. 기존 4세대 모델에는 없던 날카로운 엣지의 캐릭터 라인이 형성되어 있으며 헤드 램프 상단에서부터 도어 핸들을 지나 리어 램프까지 이어지며 긴장감 있는 텐션감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또한 웨이스트 라인 상단부에는 추가적인 엣지 라인이 더해져 시각적으로 SUV만의 큰 부피감을 최소화했으며 해당 엣지 라인에는 그랜드 체로키 L의 크롬 레터링 장식이 더해졌습니다.

이번 그랜드 체로키 L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디자인 요소는 바로 크롬 DLO입니다. A 필러에서부터 시작된 크롬 가니시는 루프 라인을 지나 리어 윈드 스크린까지 흐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 필러 혹은 D 필러에서 끝나는 크롬 가니시이지만 지프 디자이너들은 이를 후면까지 연장시켜 크롬 라인이 차량 전체를 안정적으로 감싸는 듯한 효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상단 루프는 블랙 하이그로시 처리되어 시각적으로 잘 드러나지 않으며 차량의 전고가 더욱 낮아 보이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라인과 이어지는 리어 램프는 상당히 얇은 두께로 제작되었으며 램프가 위치한 후면 상단부는 더욱 볼륨감 있는 형태로 제작되어 입체적인 디자인을 완성하고 있습니다.

후면부 하단에는 크롬 라인과 함께 오각형 형태의 머플러가 4세대 모델 대비 더욱 세련되고 정리된 듯한 인상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기존 원형 머플러에서 느낄 수 없었던 강인함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외관과 더불어 내부 역시 더욱 새로워졌습니다. 뉴 그랜드 체로키 L에는 새로운 클러스터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며 다기능 스티어링 휠, 고급스러운 가죽 마감 그리고 목재와 금속 소재가 대거 활용되었습니다. 8.4인치 터치스크린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으며 옵션 사양으로 10.1인치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내부에서는 최신 UConnect 5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실행할 수 있으며 무선 Apple CarPlay 및 Android Auto, 그리고 4G LTE Wi-Fi 핫스팟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에는 10.3 인치 디지털 스크린이 탑재되었으며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야간 투시경, 교통 신호 감지와 같은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오버랜드 및 서밋 모델에서는 1열 버킷 시트에 16 방향 전원 조절, 열선 및 환기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5 개의 맞춤형 마사지 기능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밋 리저브 모델에서는 난방 및 환기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되며 2 열 시트 열선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객실 전체에는 동급 최고의 12 개의 USB-A 및 USB-C 포트, 19 개의 스피커가 있는 고성능 오디오 시스템이 옵션 사양으로 들어가게 되며 오버랜드 및 리미티드 모델에서는 듀얼 패널 선루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랜드 체로키 L은 커진 크기만큼 더욱 넓어진 수화물 적재 공간을 제공합니다. 우선 3열 뒤쪽에는 기본적으로 484리터의 수화물 공간이 있으며 3열을 접을 시에는 1,328 리터로 확장되게 됩니다. 그리고 1열을 제외한 모든 좌석을 접으면 2,395리터에 달하는 적재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그랜드 체로키 L은 자동 비상 제동 시스템이 포함된 전속 충돌 경고, 후방 교차 경로 감지, 적응 형 크루즈, 차선 유지 지원, 차선 이탈 경고 등 다양한 표준 안전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으며 향후 서밋 모델에는 레벨 2에 해당하는 자율 주행 기능을 위하여 지프의 새로운 액티브 드라이빙 어시스트(Active Driving Assistant) 시스템이 탑재될 예정입니다.

지프는 아직 그랜드 체로키 L의 구체적인 공식 가격을 발표하지 않았으며 2021년 초부터 미국 내 대리점에 인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