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 리포트입니다. 
최근 현대가 향후 아이오닉 브랜드의 라인업을 구성해 나갈 아이오닉 6와 7의 구체적인 스펙을 언급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은 현대가 미국에서 판매될 아이오닉 5의 스펙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언급되었는데, 새로운 두 모델의 스펙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우선 아이오닉 6와 7은 각각 아이오닉 라인업에서 중형 세단과 대형 SUV에 포지셔닝될 모델입니다. 이 중 먼저 출시 예정인 모델은 아이오닉 6로서, 현대의 전동화 플랫폼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될 예정입니다. 현대는 아이오닉 6의 정확한 제원은 밝히지 않았지만 현 쏘나타와 유사한 크기가 될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현재 DN8 쏘나타의 전체적인 제원은 길이 4,900mm, 폭 1,860mm, 높이 1,445mm 그리고 휠베이스 2,840mm입니다. 비록 단순 제원으로 아이오닉 6의 내부 공간감을 파악할 수는 없지만, 현대가 아이오닉 5의 주 셀링 포인트를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한 넓은 실내공간에 초점을 맞춘 것을 미루어 볼 때, 아이오닉 6 역시 넉넉한 내부 공간을 갖출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어서 현대는 아이오닉 6의 파워트레인 사양을 공개했습니다. 우선 차량 하단에는 73kW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두가지 버전의 파워트레인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첫 번째는 단일 전기 모터를 통해 215마력을 생성하며, 두 번째는 듀얼 모터를 통해 308마력을 발휘합니다. 주행거리의 경우 현대는 483km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디자인의 경우 이미 현대는 작년 공개된 프로페시 콘셉트가 바탕이 될 것이라 설명한 바 있습니다. 프로페시 콘셉트는 공력성능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현대의 최첨단 기술들이 적용된 모델로서, 전-후면에는 아이오닉 브랜드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파라메트릭 픽셀 라이트가 이전 45 콘셉트보다 더욱 과감하게 적용되었으며, 차량의 프로파일은 트렁크 리드 없이 C필러가 후면까지 이어지는 쿠페형 세단의 형태를 띠고 있었습니다.

특히 2열 헤드룸 공간도 필수적인 중형 세단에서 마치 포르쉐의 플라이 라인과 같은 과감한 루프 디자인은 상당히 파격적이었는데, 콘셉트의 개발 목표가 공력성능 향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만큼 후면에서 생기는 와류를 줄이기 위한 디자인이라 추측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디자인이 실제 양산까지 이어질지는 아직 미지수이죠.

이어서 현대는 아이오닉 7의 구체적인 사양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우선 현대는 아이오닉 6와 같이 아이오닉 7의 정확한 제원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현재 대형 SUV에 속하는 펠리세이드와 유사한 크기를 지닐 것이라고 설명했으며 3열을 갖춘 6-7인승 크로스오버가 될 것이라 전했습니다. 펠리세이드의 전체적인 제원은 길이 4,980mm, 폭 1,975mm, 높이 1,750mm 그리고 휠베이스는 2,900mm에 달하죠.

특히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중형 SUV의 크기에 속하는 아이오닉 5가 펠리세이드보다 긴 3,000mm의 휠베이스를 통해 대형 SUV급의 실내공간을 확보한 만큼, 태초부터 대형으로 기획되는 아이오닉 7 역시 상당한 수준의 공간감을 자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가 공개한 아이오닉 7의 성능으로는 우선 아이오닉 6보다 큰 100kW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될 예정입니다. 다만 두 가진 버전의 파워트레인 공개된 아이오닉 6와 다르게 현대는 308마력의 듀얼 모터 버전에 관해서만 언급했습니다. 아직 다른 트림의 성능은 미지수인 것인데, 현대는 추가적으로 사륜 구동을 선택사항으로 제공할 것이며 483km 이상의 주행거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디자인의 경우, 아쉽게도 아이오닉 7과 관련된 콘셉트 혹은 프로토타입 모델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과거 현대가 공개한 아이오닉 브랜드 티저 이미지에서는 관련 형태가 일부 공개되기는 했으나, 구체적으로 디자인을 파악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었죠. 다만 전면의 파라메트릭 픽셀이 동일하게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현대는 아이오닉 6가 2022년 말에 출시될 예정이며, 브랜드를 이끌어갈 차세대 볼륨 모델이 될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7의 경우 2024년 출시될 것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현대는 이번 언급에서 아이오닉 7이 출시 일정에 관한 정확한 언급은 배제되었습니다. 과연 전기차 라인업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현대가 성공적으로 두 모델을 출시할 수 있을지 기대해보며 글 마치겠습니다. DA 리포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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