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수소 모빌리티가 공개됐다

안녕하세요. DA 리포트입니다.
현대차그룹이 2040년까지 누구나, 모든 것에, 어디에나 수소에너지를 쓸 수 있는 수소사회를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하이드로젠 웨이(Hydrogen Wave·수소 물결)’ 글로벌 온라인 행사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밝힌 내용으로, 향후 수소 사업 비전과 새로운 연료전지, 모빌리티도 함께 공개됐습니다.

우선, 현대차그룹은 2023년까지 3세대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을 내놓으며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에 맞춰 100 및 200kW급 연료전지시스템의 시제품을 공개했습니다. 100kW급 연료전지시스템은 넥쏘에 적용된 2세대 전지 시스템 대비 부피가 30% 줄어들 예정입니다. 또, 출력이 두 배 높은 200kW급 시스템은 상용차에 적용될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다양한 수소 관련 제품 및 모빌리티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자율주행 무인 운송 모빌리티 ‘트레일러 드론’, 고성능 수소연료 스포츠카, 이동식 수소충전소 등이 포함됐습니다. 나아가 2028년까지 세계 자동차 업계 최초로 모든 상용차 라인업에 수소 연료전지를 적용하며, 2030년까지 수소 연료전지시스템의 가격을 지금의 절반 이하로 낮춘다는 계획입니다.

고성능 수소연료 스포츠카의 실물도 공개됐습니다. ‘비전 FK’로 불리는 이번 차량은 수소차에 전기차의 강점을 융합한 고성능 모델로 연료전지와 고성능 PE 시스템(Power Electric System)이 결합돼 500kW 이상의 성능을 발휘할 전망입니다. 제로백은 4초 미만,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600km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H 무빙 스테이션’이라는 새로운 모빌리티도 공개됐습니다. 이 차량은 수소전기차에 수소를 충전하는 설비가 장착된 이동형 수소충전소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수소 관련 시설이 구비되지 않은 지역, 수요가 급증하는 곳에 투입하여 고객의 편의를 개선할 방침입니다.

이외에도 무인 운송 시스템 콘셉트 모빌리티인 ‘트레일러 드론’도 공개돼 이목을 끌었습니다. 바퀴가 달린 차대 ‘이-보기(e-Bogie)’ 위에 트레일러가 얹혀 있는 형태로 기존 트레일러보다 회전 반경이 좁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소 연료전지와 자율 주행 기술이 적용됐으며, 1회 충전 시 1,000㎞ 이상의 주행거리를 갖출 예정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이처럼 다양한 모빌리티와 소수 관련 시설을 토대로 기후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미 지난 6일, 2045년까지 자동차 생산부터 운행, 폐기까지 전 단계에서 걸쳐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그룹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역시 2025년부터 모든 신차는 연료전지 및 배터리 기반 전기차만 출시하겠다고 밝혀 사실상 내연기관차 종식을 선언했습니다.

정 회장은 “수소 연료전지를 자동차 외의 모빌리티와 에너지 솔루션 분야에도 적용하는 등 미래 비즈니스 영역을 지속해서 확장하겠다”며, “이동 수단뿐 아니라 주택, 빌딩, 공장, 발전소 등 일상과 산업 전반에 연료전지를 적용해 수소사회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과연 현대차그룹이 공격적인 수소 사업을 통해 친환경 자동차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고 현재의 선두주자 위치를 이어나갈 수 있을지 기대해보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DA 리포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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