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 리포트입니다. 
최근 세련된 디자인으로 대중들의 많은 호평을 받고 있는 캐딜락이 새로운 콘셉트카, 이너 스페이스(Innerspace)를 공개했습니다. 이너 스페이스 콘셉트는 첨단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2인승 자동차로, 자율주행 시대 속 미래 이동성에 대한 캐딜락의 비전이 담겨 있습니다. 



캐딜락은 새로운 콘셉트카에 대해 “완전 자율 주행 기술을 통해 탑승자의 개인 시간을 증가시키는 모델”이라며 “첨단 기술을 활용해 내부 경험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헤일로 콘셉트 프트폴리오(Halo Concept Portfolio)를 확장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뜻을 전했습니다. 

캐딜락은 CES 2021에서 헤일로 콘셉트 개념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핵심적인 내용은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해 자동차가 사용되는 방식의 가능성을 확장시키는 것으로, 당시 캐딜락은 1인용 수직 이착륙 모빌리티인 퍼스널스페이스(PersonalSpace)와 최대 6명을 수용하여 안락한 휴식을 제공하는 소셜스페이스(Social Space)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헤일로 콘셉트의 핵심은 운전에 대한 책임을 없애는 동시에 차량이 이동하는 동안 편안한 휴식을 제공하는 것에 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생체 인식, AI 등의 기술이 사용되며, GM의 얼티파이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얼티파이는 GM이 오랜시간 축적한 고객 경험을 통해 제작된 소프트웨어로, 탑승자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무선으로 차량 내 소프트웨어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차량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본인에게 맞는 기능들을 선택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GM 글로벌 어드밴스 디자인 및 글로벌 아키텍처 스튜디오(Global Advanced Design and Global Architecture Studio) 전무이사인 브라이언 네스빗(Bryan Nesbitt)은 “헤일로 콘셉트는 탑승자에게 손쉬운 여행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며 “이 프트폴리오는 향후 10년 이상을 위한 비전이며, 충돌 제로, 배기 가스 제로, 혼잡 제로를 목표로 하는 GM의 자율 주행 기술의 가능성을 보여준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너 스페이스 콘셉트는 2인승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긴 전장을 자랑합니다. 짧은 프런트 오버행과 긴 리어 오버행의 조화가 차량의 역동성을 부각시키며, 부드러운 루프라인과 리어 펜더의 볼륨감이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전면에는 캐딜락의 시그니처 디자인 요소인 수직 램프가 적용됐으며, 램프 사이에는 거대한 디스플레이가 배치됐습니다. 해당 디스플레이에는 LED 패턴이 가미돼 깊이감을 더하고 전기차만의 디지털화된 감성을 높입니다.  

후면 디자인은 리릭과 유사한 방식으로 전개됐습니다. C필러 부근에 리어 램프가 배치된 리릭과 같이 이너 스페이스의 리어 램프 역시 C필러 끝 쪽에 자연스럽게 배치됐습니다. 후면과 측면이 만나는 코어 부분에도 수직 램프가 배치돼 전면과 통일성을 유지했습니다. 

탑승자는 옆으로 개방되는 측면 도어와 위로 열리는 루프를 따라 안쪽으로 편안하게 탑승할 수 있습니다. 내부에는 2인승 소파와 거대한 디스플레이가 배치됐습니다. 몰입형 파노라마 SMD LED 디스플레이에는 AI 기반 생체 인식 입력 및 인터페이스 기능이 적용됐으며, 탑승자는 증강 현실 및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너 스페이스 콘셉트가 탑승자의 휴식에 초점이 맞춰진 만큼, 캐딜락은 불필요한 소음을 줄이기 위해 타이어에도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굿이어(Goodyear)가 전기차 전용으로 설계한 타이어가 탑재됐는데, 음파 공진을 완화하도록 설계된 사운드컴포트(SoundComfort) 기능이 적용됐습니다.



또, 대두유와 왕겨가 핵심 소재로 사용돼 친환경적이며, 굿이어의 타이어 인텔리전스 기술인 굿이어 사이트라인(Goodyear SightLine)이 적용돼 주행 시 타이어의 압력, 온도, 부하 및 기타 성능 변화 등을 실시간으로 차량에 전달합니다. 

끝으로 퍼스널 스페이스, 소셜 스페이스 그리고 이너 스페이스까지 공개하며 헤일로 콘셉트 포트폴리오를 완성해가는 캐딜락은 향후 새로운 오픈스페이스(Openspace) 콘셉트를 공개해 포트폴리오를 더욱 확장한다는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DA 리포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
© 디자인해부학,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