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111마력을 자랑한다

안녕하세요. DA 리포트입니다.
치열한 전기차 경쟁 속 새롭게 떠오르는 ‘뜨거운 감자’ 루시드 그룹이 루시드 에어 드림 에디션에 관한 새로운 소식을 전했습니다. 루시드 에어는 루시드 그룹의 첫 전기차로, 이들은 드림 에디션을 ‘퍼포먼스’ 와 ‘레인지’ 두 트림으로 나누어 판매한다고 밝혔습니다.

 

 

작년 9월 공개된 루시드 에어는 기본 사양부터 드림 에디션까지 총 4가지 트림으로 세분화돼 있었습니다. 이중 드림 에디션의 경우 지금껏 단일 트림으로만 구성되었지만, 루시드 그룹의 최근 발표와 함께 이제는 두 가지 트림을 갖추게 됐습니다.

루시드 에어 드림 에디션은 가장 상위 트림답게 기본적으로 강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차량에는 113kWh 용량의 배터리와 함께 합산 1,080마력을 발휘하는 듀얼 모터가 적용됐습니다. 여기에 AWD 구동 시스템이 맞물려 2.5초 만에 시속 100km를 돌파합니다.

앞으로 드림 에디션은 두 트림으로 판매되지만, 차량에는 기존과 동일한 듀얼 모터가 탑재돼 강력한 성능을 유지될 전망입니다. 특히 퍼포먼스 트림의 경우 차명에서도 알 수 있듯 성능에 초점을 맞춘 차량으로 기존 1,080마력보다 강력한 1,111마력을 내뿜습니다. 이에 반해 주행거리에 중점을 둔 ‘레인지’의 경우 933마력으로 하향 조정됐습니다.

두 차량의 성격이 다른 만큼 탑재되는 휠 크기도 상이합니다. 루시드 그룹은 퍼모먼스 트림에는 21인치 휠과 전, 후 각각 245/35, 265/35 크기의 피렐리 피 제로(Pirelli P Zero) 타이어가 탑재되며, 19인치 휠이 옵션으로 제공된다고 밝혔습니다. 반대로, 레인지 트림의 경우 19인치 휠과 전, 후 245/45 크기의 피렐리 타이어가 탑재돼 무게를 덜어냈습니다. 21인치 휠은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아직 루시드 그룹은 두 모델의 구체적인 EPA 범위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최근 해외 자동차 전문 매체 <모터1>은 한 쌍의 레인지 모델로 LA부터 센프라시스코까지 445마일을 주행했다고 밝히며, 당시 각 차량은 30마일과 72마일을 더 주행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참고하면, 레인지 트림의 경우 475마일에서 517마일 정도의 주행거리를 갖출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드림 에디션에 대해 루스드 그룹의 CEO 이자 CTO인 피터 라울린스(Peter Rawlinson)는 “우리는 항상 사람들의 기대를 뛰어넘고 싶었고, 이는 드림 에디션의 강력한 성능과 긴 주행거리를 통해 분명하게 드러난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고객에게 더욱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게 돼서 기쁘다”라는 소감을 남겼습니다.

현재 루시드 그룹은 고급 전기차 브랜드를 지향하며 기성 프리미엄 기업과 경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작년 10월 피터 라울린스 CEO는 “같은 순수 전기차 업계로서 테슬라와 비교는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루시드의 목표는 메르세데스 벤츠 등 기성 프리미엄 브랜드와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라고 말하며 당찬 포부를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현재 메르세데스 벤츠의 플래그십 전기차는 EQS로, 상위 트림인 EQS 580 4메틱의 경우 385kW(523마력)의 성능을 발휘하며, 107.8kWh 용량의 배터리를 통해 최대 77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단순 제원 상으로만 비교했을 때는 드림 에디션의 두 트림이 EQS를 크게 상회합니다. 하지만 공식적인 EPA 기록이 공개되지 않은 점과 신생 전기차 브랜드의 첫 차임을 감안했을 때 아직 완전한 우위를 점했다고 보기 어려운데요.

또한 현재 벤츠는 오는 9월 EQS AMG 버전을 공개할 예정이며, EQE 세단, 마이바흐의 전기차 버전을 추가적으로 출시할 계획임을 고려했을 때, 단순 성능 우위가 전기차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신생 전기차 기업 루시드 그룹이 단기간 내에 강력한 성능과 높은 완성도를 갖춘 전기차를 출시한 점은 고무적인 결과라 볼 수 있습니다. 과연 앞으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 속 선두주자는 누가 될지 기대해보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DA 리포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
© 디자인해부학,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