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 리포트입니다.
지난 2일, BMW가 전동화 라인업의 새로운 플래그십 SUV, iX를 정식 공개했습니다. iX는 브랜드 모빌리티의 새로운 시대를 예고하는 모델로서, 디자인, 지속 가능성, 운전의 즐거움 그리고 럭셔리함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적용된 모델입니다. BMW는 iX가 브랜드의 SAV 개념을 재정의할 모델이라 평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모델은 BMW의 5세대 eDrive 기술이 적용되어 더욱 뛰어난 효율성을 자랑합니다. 듀얼 모터와 고전압 배터리를 특징으로 하는 5세대 eDrive 시스템을 통해 iX는 500마력을 발휘하며 5초 만에 100km/h까지 가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WLTP 기준 최대 6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100km 당 전력 소비량은 21kWh 미만으로 매우 낮습니다. 더불어 200kW의 DC 고속 충전으로 40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BMW는 뛰어난 파워트레인과 함께 뛰어난 공력 성능을 발휘하는 외관 디자인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했습니다. 외관의 각 면은 단순하면서도 유선형 구조로 디자인되었으며, 세부적인 라인들은 최소화되었습니다. 캐릭터 라인 역시 매우 간결하게 표현되었습니다.

3차원 삼각형 그래픽이 입혀진 전면 그릴은 매끄러운 면으로 구성되어 불필요한 항력을 줄이고 공기의 흐름을 후드 상단과 측면으로 자연스럽게 흘러보냅니다. 또한 전면에는 BMW의 3 세대 액티브 에어 플랩이 적용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그릴과 그릴 하단의 공기 흡입구에 배치되었는데,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닫혀있어 원활한 공기 흐름을 제어하며, 구동 장치와 브레이크 냉각시에만 열리게 됩니다. 



스포츠 패키지 선택 시에는 전면에 거대한 에어커튼이 추가로 적용됩니다. 이 에어커튼 표면에는 수직으로 배열된 공기 통풍구가 위치해 있는데, 이러한 구조가 난류를 줄이고 측면으로 흘러가는 공기의 흐름을 더욱 원활하게 만듭니다.  

측면에도 고효율 공기 역학 설계가 적용되었습니다. 특히 윈도 글라스가 뒤쪽으로 갈수록 좁아지는데, 이러한 구조는 특별 설계된 에어 디플렉터와 결합하여 차량 후면의 항력을 감소시킵니다. 더불어 리어 윈도우 양쪽의 수직 에어 블레이드와 루프 스포일러가 후면에 진공상태가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여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합니다. BMW는 에어 커튼 및 블레이드를 통해 차량의 주행거리가 약 15km 더 증가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사이드 미러 및 휠 디자인 역시 고효율 공기 역학에 이바지합니다. 우선 미러 캡을 지지하고 있는 미러베이스는 매우 얇게 두께를 자랑하며 항력을 최소화합니다. BMW이를 ‘에어로 립’이라 부르고 있죠. ‘에어 퍼포먼 휠(Air Performance Wheels)’이라 불리는 새로운 휠 디자인 역시 불필요한 항력을 줄입니다.

20인치 혹은 21인 크기로 옵션으로 제공되는 에어 퍼포먼스 휠의 가장 큰 특징은  V자 형태의 스포크입니다. BMW는 이 디자인을 두고 “우아함과 뛰어난 에어로 다이내믹이 결합된 형태”라고 설명했는데, 소재 역시 알루미늄이 활용되어 매우 가벼운 무게를 자랑합니다. 첨단 휠 디자인을 통해 iX의 주행거리는 15km 더 늘어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BMW는 차량의 하부를 최대한 밀봉하여 항력을 줄였습니다. 프론트 액슬과 리어 액슬 사이에는 알루미늄 소재의 배터리 커버가 적용되었으며, 차량 바닥 앞쪽은 특별 설계를 통해 공기의 역류를 방지합니다. 더불어 리어 액슬 커버와 리어 에이프런의 디퓨저는 공기를 차량 후면으로 자연스럽게 흘려보내게 되는데, 뛰어난 언더 바디 설계를 통해 차량의 주행거리가 10km 더 늘어날 수 있었습니다. 

BMW는 이렇게 공기역학에 최적화 된 디자인을 통해 iX가 0.25Cd의 낮은 항력 계수를 기록할 수 있었으며, 차량의 주행거리가 최대 65km 더 증가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차량 곳곳에 적용된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 (CFRP)을 통해 내구성을 높이면서도 무게는 줄일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끝으로 iX는 올해 하반기부터 BMW 플랜트 딩골핑(Plant Dingolfing)에서 생산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과연 iX가 BMW가 설명한 바와 같이 뛰어난 공기 역학 설계를 통해 고효율 전비를 달성할 수 있을지 기대해보며 글 마치겠습니다. DA 리포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
© 디자인해부학, All rights reserved.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