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 리포트입니다.
지난 6일,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모델 S 플레이드 플러스의 출시를 취소했습니다. 그는 이와 같은 내용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알렸으며, 플레이드의 성능이 매우 우수하여 플러스를 출시할 이유가 없다라는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플레이드 하나로도 고성능 버전은 충분하다는 입장입니다.



사실 일론 머스크 CEO가 해당 트윗을 개제하기 이전 5월 말 이미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플레이드 플러스에 관한 정보가 없어지기도 했습니다. 이로써 플레이드 플러스는 공개된지 불과 약 1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모델 S의 최상위 트림에 속했던 플레이드 플러스는 최대 출력이 1,100마력에 달했으며, 제로백은 2.1초 미만었습니다. 또한 테슬라는 1회 충전시 최대 837km까지 주행할 수 있다고 밝혀 세간의 주목을 끌어냈습니다. 이는 약 663km를 주행할 수 있는 모델 S 대비 170km 가까이 더 늘어난 셈이었습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 CEO가 돌연 플레이드 플러스 출시 취소를 결정하며, 기존 플레이드 모델이 라인업 최상위 트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플레이드의 경우, 테슬라가 지난 1월 공개한 스펙에 따르면 3개의 전기모터를 통해 최대 1020마력을 발휘하여 제로백은 2.1초, 최고속도는 322km에 달했습니다. 1회 충전시 최대 주행거리 628km였습니다.

최근 일론 머스크 CEO는 플레이드의 제로백이 2초로 더욱 앞당겨졌으며, 모든 양산차 중 가장 빠르다는 발표를 하며 플레이드 성능에 관한 개선 작업이 이루어졌음을 시사했습니다. 얼마 전 새로운 가변형 스포일러를 탑재하고 트랙에서 테스트 주행을 펼치고 있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아직 해당 디자인이 실제로 적용될지는 미지수이지만, 파워트레인의 성능이 대폭 향상된 만큼 이에 걸맞는 에어로 다이내믹 설계가 이루어진 것으로 추측됩니다. 

현재 모델 S 플레이드의 가격은 119,900 달러로 책정되어 있으며, 일론 머스크 CEO는 지난 3일 플레이드 인도를 기념하는 공식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타 완성차 제조업체와 같이 테슬라 역시 반도체 부족 현상을 겪으면서 관련 행사는 10일로 연기된 상태입니다. 이에 일론 머스크 CEO는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더 필요할 것 같다”라는 의견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플레이드 플러스의 출시 취소와 더불어 최근 테슬라에 관한 새로운 소식들이 대거 전해지고 있습니다.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점은 테슬라가 5월부터 북미 시장에 인도될 모델 3와 Y에 레이더 시스템을 제거하고 오직 카메라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실현하겠다고 발표한 점입니다. 이를 <테슬라 비전>이라 소개하고 있죠.

일론 머스크 CEO는 그간 자율주행 기술을 실현하는데 카메라와 초음파 센서면 충분하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으며, 이번 결정은 그의 주장이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특히 그는 라이다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지속적으로 밝혀 왔는데, 이와 관련된 레이더 역시 새롭게 제거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레이더가 사라진만큼 일부 기능은 제한될 예정입니다. 테슬라는 <테슬라 비전>이 적용된 모델에서는 오토파일럿의 일부 기능이 일정 기간 비활성화 될 것이라 전했습니다. 특히 오토스티어의 경우 120km/h까지만 작동될 예정이며, 비상 차선 이탈 방지와 같은 일부 자율주행 기술 역시 비활성됩니다. 테슬라는 이를 제외한 모든 오토 파일럿 기능은 무선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몇 주안으로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이라 밝혔죠.



현재 테슬라가 두 모델에 테슬라 비전을 우선적으로 적용한 이유에 대해 높은 판매량을 통한 짧은 기간 내의 방대한 데이터 베이스 구축이 꼽히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북미를 제외한 다른 지역에서 판매되는 모델 3와 Y에는 여전히 레이더가 탑재될 예정이며, 상위 모델인 테슬라 S와 X에도 여전히 동일한 시스템이 유지될 전망입니다. 과연 모델 S 플레이드 플러스 출시 취소 및 테슬라 비전 적용이라는 테슬라의 판단이 결과적으로 성공할 수 있을지 기대해보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DA 리포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
© 디자인해부학, All rights reserved.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