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 리포트입니다.
기아가 니로의 풀체인지 신형 2세대 모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016년 1세대 공개 이후 약 5년 만에 신형 모델의 등장을 알린 것인데, 사실 작년 7월부터 관련 테스트 모델이 꾸준하게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기아는 여전히 위장막을 걸친채 테스트 주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두꺼운 위장막 사이로 가장 눈길을 끄는 요소는 단연 거대한 헤드라이트입니다. 기존 후드 상단에 배치된 니로와 정반대의 디자인이 적용된 것으로 보이는데, 전면부 중앙까지 내려오는 엄청난 크기가 인상적입니다. 최근 전기차 시대 속 더욱 향상된 라이트 기술을 바탕으로 헤드라이트가 보다 얇아지는 것과는 상반된 행보입니다. 이와 함께 사다리꼴 형태의 거대한 공기 흡입구가 드러나 있으며, 시각적인 안정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전면과 달리 후면은 라이트까지 완전히 가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위장막 사이로 흘러나오는 테일라이트의 빛이 새로운 위치를 말해주고 있는데, C필러 영역까지 확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니로의 디자인이 수평 기조를 통해 안정감을 강조한 반면, 새로운 니로의 테일 라이트는 보다 역동적인 느낌을 구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 이번 신형 니로에 적용된 디자인은 기아가 2019년 공개한 하바니로 콘셉트에 적용된 형태입니다. 도심 및 해안, 그리고 오프로드까지 수용할 있는 다재다능한 크로스오버의 성격으로 제작된 하바니로 콘셉트는 완전 전기식 구동방식과 버터플라이 도어를 갖추며 기아의 새로운 미래를 제시하는 차량이었습니다.

기아 디자인 센터 아메리카(Kia Design Center America)의 수석 디자이너인 톰 컨스(Tom Kearns)는 견고한 20 인치 휠, 짧은 오버행 그리고 거대한 휠아치를 갖춘 하바니로 콘셉트가 근육질의 강인한 느낌을 구사할 것이라 전하며, 자동차 디자인의 기능성, 유용성 그리고 창의성이 하나로 결합된 디자인이라 밝혔습니다. 

하바니로 콘셉트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C필러에 위치한 붉은색 패널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기아는 라바 레드(Lava Red)라는 색상이 적용된 이 에어로 패널이 역동적인 에너지를 시각적으로 전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일라이트는 패널을 따라 수직으로 배치되었는데, 이는 현 테스트 모델에서 관찰된 테일라이트와 유사한 형태입니다.

전면도 측면 못지 않게 화려한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후드와 전면부 사이에 배치된 얇은 그릴은 상어의 입에서 영감받아 디자인되었으며, 그릴 내부에는 상어의 이빨을 형상화한 수직 슬레이트가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전면 양 옆에는 거대한 에어스쿱이 적용되었으며, 날카로운 형태의 주간 주행등은 전면부 전체를 가로지르며 차량의 폭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해당 에어스쿱의 형태가 앞서 언급된 현 테스트 모델 속 헤드라이트로 변경된 것으로 추측되며, 최근 공개된 스포티지와 같이 라이트 내부에는 콘셉트의 DRL을 계승한 날렵한 형태의 라이트 그래픽이 배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외에도 하바니로 콘셉트에는 거대한 버터플라이 도어, 주변 환기 시스템 (PVS), 조명 색상 효과 (LCE) 그리고 파트 타임 레벨 5 자율 주행 시스템이 적용되며 기아의 첨단 기술력을 과시했습니다. 더불어 인공지능 기반의 생체 신호 인식 기술이 적용되어 운전자의 감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이에 맞추어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새로운 기술도 적용되었죠.

아직 새로운 니로의 실내 디자인과 관련 스펙이 공개되지 않아 콘셉트와 비교해 볼 수는 없지만, 외관의 경우 콘셉트의 형태가 적극 활용되었습니다. 외신은 기아가 스팅어 및 텔루라이드 콘셉트를 공개한 후 관련 차량들을 실제로 출시한 점을 들어, 하바니로 콘셉트 역시 실제 양산 버전으로 탄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사실 모델명에서부터 일정부분 힌트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끝으로 신형 니로는 2021년 중순 공개될 전망입니다. 과연 2세대 니로가 현재 기아의 오퍼짓 유나이티드 철학을 반영하면서도 하나비로 콘셉트에 충실한 디자인을 선보일 수 있을지 기대해보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DA 리포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
© 디자인해부학,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