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쁜 일상 속 자동차업계의 다양한 소식을 전달해드리는 디자인해부학입니다. 이번 소식은 포르쉐에 관한 내용인데요, 최근 포르쉐가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를 공개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는 타이칸과 형제격 모델이지만 실용성이 더욱 높아진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는 전반적인 외형에서는 기존 타이칸의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지만 오프로드 주행을 수용할 수 있도록 일부 디자인의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차량 라인업도 총 4가지로 다양하게 구성되었는데, 이와 관련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최근 작성된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소개 글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기존 타이칸보다 높아진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의 실용성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가장 눈에 띄는 요소는 새롭게 개발된 리어 캐리어입니다. 리어 캐리어는 이름 그대로 차량의 후면에 연결하는 여분의 캐리어를 가리키는데, 포르쉐는 이를 자전거 전용으로 개발했습니다. 

새로운 리어 캐리어는 최대 50kg에 달하는 적재하중을 견딜 수 있으며 긴 레일을 통해 2대의 자전거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 구매자는 여분의 레일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최대 3대의 자전거를 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르쉐는 단지 구매자의 개인 자전거를 운반할 수 있는 리어 캐리어만을 개발하는데 그치지 않았습니다. 이들은 한발 더 나아가 두대의 새로운 전기 자전거까지 개발했습니다. 두 자전거의 이름은 포르쉐 E바이크 스포츠(Porsche eBike Sport)와 포르쉐 E바이크 크로스(Porsche eBike Cross)로서 일반 도로 및 오프로드 전용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우선 포르쉐 E바이크 스포츠의 경우 초소형 시나몬 EP8 모터가 탑재되었으며 풀 서스펜션 카본 프레임이 적용되었습니다. 전자식 시마노 기어 변속 시스템도 들어가 있는데, 이를 통해 최대 시속 25km/h의 속도로 운행할 수 있습니다. 제동 시스템에는 마구라 브레이크가 사용되었고 시트 후면에는 슈퍼노바(Supernova) LED 조명이 결합되었습니다. E바이크 스포츠의 경우 통상 일반 아스팔트 도로용이지만 가벼운 오프로드 상황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다음은 포르쉐 E바이크 크로스입니다. 오프로드 전용으로 개발된 E바이크 크로스는 앞선 자전거와 동일한 시나몬 모터가 탑재되었지만 더 빠른 기어 변속을 위하여 기계식 시나몬 시프터가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더욱 신속한 제동을 위하여 마구라 MT 트레일(Trail) 고성능 브레이크가 내장되었습니다. 최고속도는 스포츠와 동일한 25km/h입니다.

개별적인 성능의 차이는 있지만 두 자전거의 외관은 모두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에서 영감받아 디자인되었으며, 특히 카본 프레임의 형태는 포르쉐 디자인 스튜디오인 ‘스튜디오 F.A. 포르쉐(Studio F.A. Porsche)’에서 디자인되었습니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스튜디오 F.A. 포르쉐(Studio F.A. Porsche)는 포르쉐의 설립자인 페르디난트 알렉산더 포르쉐에 의해 1972년 설립된 디자인 스튜디오로서, 자동차와 무관한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디자인 및 개발하는 곳입니다. 이들의 대표적인 디자인으로는 미국 마이애미에 건설된 포르쉐 디자인 타워가 있습니다. 조그마한 필기도구부터 거대한 건물까지 이들은 매우 넓은 디자인 스펙트럼을 자랑합니다. 

다시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로 돌아와, 포르쉐는 “운전자는 새로운 두 자전거를 실은 리어 캐리어가 부착된 상태에서도 간편하게 트렁크를 개방할 수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트렁크의 적재용량은 기본 446리터이며 2열을 접을 시 최대 1,212리터로 확장됩니다. 

끝으로 포르쉐는 두 자전거를 올해 봄부터 별도로 판매할 예정이며 프레임의 크기는 라이더 신장에 따라 S(1.56 ~ 1.70m), M (1.68 ~ 1.82m) 그리고 L(1.80 ~ 1.94m) 총 3가지의 사이즈로 구별되어 있어 구매자는 자신의 신장에 맞는 자전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E바이크 스포츠의 경우 8,549달러이며 크로스의 경우 10,700달러입니다. 지금까지 디자인해부학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
© 디자인해부학,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