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가 그간 세간의 많은 주목을 받았던 새로운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바로 브랜드의 두 번째 SUV인 ‘GV70’입니다. 이번 공개는 제네시스의 특유의 ‘지-매트릭스(G-Matrix)’ 패턴의 위장 필름이 부착된 상태로 이루어졌는데요, ‘지-매트릭스(G-Matrix)패턴’이란 다이아몬드가 빛을 난반사하는 것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된 제네시스의 시그니처 디자인 요소로서, GV80에서는 그릴과 실내 장식에 쓰이기도 했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을 보면 이번 모델이 제네시스 차량이라는 것을 한 번에 알 수 있는데요, 제네시스의 전형적인 쿼드 램프가 장착되어 있으며 거대한 오각형의 크레스트 그릴이 적용되었습니다. 대신 GV70은 프런트 하단 디자인에서 GV80과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GV80은 크레스트 그릴 아래에 수평적인 선을 배치하여 안정감을 강조하고 아래서 위로 올라가는 형식의 날개 모양을 통해 입체적인 조형미를 만들었습니다. 이와 비교하여 새로운 GV70은 GV80보다 더 날렵한 면을 배치하였고 전에 볼 수 없었던 거대한 에어 인테이크를 양옆에 추가하는 등 더욱 간결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사이드 디자인을 보면 그 차이는 더욱 두드러집니다. 우선 C 필러의 두께에서부터 차이가 나는데요, C 필러가 상대적으로 얇고 D 필러가 두꺼웠던 GV80과 달리, GV70의 C 필러는 비교적 두껍게 디자인되었습니다. 특히 이번에 공개된 사진에서는 B 필러가 어둡게 처리되어 루프라인과 C 필러 디자인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최근 포착된 스파이샷을 살펴보면, 루프라인을 따라 이어지는 크롬 가니시가 매우 독특하게 디자인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 필러부터 시작된 가니시는 C 필러에서 아래로 꺾여 D 필러로 이어져 있습니다. 과거 펠리세이드에서도 비슷한 가니시 디자인이 적용됐는데요, 직선적인 느낌이 강하고 가니시가 C 필러에서 끝나는 것과 달리 GV70에서는 후방까지 연장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선형의 형태로 매우 가파르게 떨어지는 D 필러와 루프라인을 통해 GV70이 정통 SUV의 형태를 가진 GV80과 달리 쿠페형으로 제작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프런트 휠 아치 쪽과 사이드 하단부에 있던 거대한 크롬 장식은 사라졌고 대신 리어 범퍼까지 연결되는 사선의 웨이스트 라인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라인에서도 변화가 생겼는데요, GV80의 캐릭터 라인은 헤드 램프부터 시작하여 리어램프 상단까지 한 번에 이어져 있었습니다. GV70의 캐릭터 라인 역시 프런트에서부터 리어까지 이어져 있지만, 리어 램프 하단으로 더욱 기울어져 있고 그 위로 어깨의 볼륨감을 강조하는 라인이 새롭게 생겼습니다.

리어에는 프런트와 동일하게 쿼드 램프가 들어가 있습니다. 반사판도 GV80과 비슷한 높이에 설치되어 있지만, 리어램프를 감싸는 말발굽 형태의 면은 없어졌습니다. 특히 이번 모델의 머플러 형태는 GV80과 같이 엔진의 형식에 따라 각자 다른 디자인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GV80의 경우 디젤 엔진 모델은 배기구가 범퍼 안쪽으로 숨어있는 히든 머플러가 적용되었고, 가솔린 엔진은 크레스트 그릴 형태의 오각형 듀얼 머플러가 적용되었습니다. GV70에서도 2.2 디젤 엔진 모델은 히든 머플러, 2.5리터 가솔린 엔진부터는 듀얼 머플러가 장착될 예정입니다.

GV70의 머플러 형태는 전과 동일하지만 배치 방식에서 GV80과 뚜렷한 차이를 보입니다. 가로 형식으로 설치되어 안정감을 강조한 GV80의 머플러와 달리 GV70은 사선으로 배치되어 스포티함과 역동성을 부각시켰습니다.

이와 별개로 3.5리터 터보 차저 엔진 모델에는 오각형의 머플러 대신 원형의 대형 머플러가 들어가 예정입니다. 이렇게 제네시스 디자이너들은 같은 차량 안에서도 트림을 달리하여 다양한 디자인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과거 GV80 컨셉에서 선보인 지-매트릭스 패턴이 입혀진 휠까지 공개하며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만약 GV70이 성공적으로 출시 된다면, 포르쉐의 마칸, 벤츠의 GLC 쿠페, BMW의 X3 그리고 아우디의 Q5 등 쟁쟁한 SUV 모델들과 경쟁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 제네시스는 “지-패트릭스 패턴의 위장 필름을 부착한 GV70은 약 한 달간 전국 도로에서 여러 시험 주행을 하며 최종 점검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끝으로 일각에서는 GV70은 원래 올해 10월 출시 예정이었으나 GV80의 여러 품질 문제 등 과거의 사태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하여 더욱 강화된 자체 테스트로 인해 출시가 늦어질 수 있다고 추측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현대그룹 관계자는 “GV70은 올해 마지막 분기 안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현재 일정에 맞추기 위하여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과연 제네시스가 오랜 기간 심혈을 기울인 자사의 두 번째 SUV, GV70이 성공적으로 데뷔할 수 있을지 기대하며 오늘 글 마치겠습니다. 디자인 해부학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