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S를 뛰어넘을 신차의 등장?

안녕하세요. DA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가 비전 EQXX 콘셉트에서 선보인 첨단 기술을 양산 차량에 활용할 예정이라 발표했습니다. 지난 1월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 2022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비전 EQXX 콘셉트는 1회 충전으로 1,000km를 주행할 수 있어 세간의 화제가 됐습니다.

벤츠의 한 대변인은 최근 무브 일렉트릭(Move Electric)과 인터뷰에서 “비전 EQXX 콘셉트는 한계를 뛰어넘고 미래 차량을 탐색하기 위해 제작됐다”며, “향후 전기차를 위한 청사진이며 이곳에 사용된 혁신적인 기술을 양산 차량에 적용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사내 최고 기술 책임자인 마르쿠스 셰퍼(Markus Schäfer) 역시 “비전 EQXX 콘셉트는 2024년 등장할 새로운 전기차를 현존하는 가장 효율적인 전기차로 만들기 위한 모든 요소를 충족한다”며 조만간 개발될 신차에 콘셉트의 기술을 적용할 것임을 예고했습니다.

이에 외신은 해당 차량으로 C클래스의 전동화 버전인 EQC가 될 것이라 추측했습니다. 브랜드의 디자인을 총괄하는 고든 바그너 수석 디자이너 역시 “비전 EQXX 콘셉트가 EQE보다 작은 크기”라고 언급하며 비교적 크기가 작은 세단으로 양산될 것이라고 암시했습니다.






다만 외신은 실제 비전 EQXX 콘셉트가 EQC로 양산된다면, 전동화 라인업 플래그십 EQS보다 더 높은 사양을 갖추게 되고, 이는 일반적인 자동차 산업의 관례에서 벗어난 의외의 결과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QC는 향후 벤츠의 소형 및 중형 차량에 활용될 메르세데스 모듈러 아키텍처(Mercedes Modular Architecture, MMA)를 기반으로 제작될 예정입니다.


다시 한번 세계 최고를 증명한 벤츠






비전 EQXX 콘셉트는 18개월의 개발 기간을 거쳐 탄생했습니다. 벤츠는 사내의 뛰어난 엔지니어는 물론 F1 및 포뮬러 E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주행거리 1,000km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연구했습니다. 벤츠의 차량 엔지니어링 및 기능 담당 부사장 요르그 바텔스(Joerg Bartels)는 해당 과정에 대해 “복잡한 기술적 문제에 대한 도전이었다”고 밝혔습니다.

비전 EQXX 콘셉트의 핵심 기술 중 하나는 열 손실을 최소화한 파워트레인입니다. 새로운 전동화 파워트레인은 최대150kW의 힘을 발휘하는데, 이의 95%가 바퀴에 온전히 전달됩니다. 기존 내연기관에서 열에너지가 운동에너지로 전환될 시 오직 30~50% 에너지가 전달된 것과 비교하면 괄목할 만한 수준입니다.

400Wh/l 밀도를 갖춘 배터리 역시 비전 EQXX 콘셉트의 또 다른 핵심입니다. 엄청난 에너지 밀도를 가진 새로운 배터리 기술력을 통해 100kWh 용량의 배터리 팩을 콤팩트한 크기로 제작할 수 있었는데, 동일한 크기와 용량의 배터리와 비교해 30% 더 높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공기 저항을 최소화한 물방울 형태의 차체 디자인도 주행거리 1,000km 실현에 중요한 몫을 했습니다. 벤츠는 차량 뒤쪽에서 발생하는 난류를 줄이기 위해 후면을 길게 제작하는 등의 공력 설계를 적극 적용해 0.17Cd의 낮은 항력 계수를 달성했습니다. 공기 저항이 줄어든 만큼 전비가 늘어나게 됩니다.


주행거리 1,000km를 고집한 이유






벤츠가 비전 EQXX  콘셉트를 제작한 이유는 브랜드 기술력 과시의 목적을 넘어 운전자의 자유로운 여행에 도움이 되기 위함이었습니다. 현재 전기차의 주행거리가 빠르게 향상되고 있지만, 부족한 충전 인프라 등의 이유로 여전히 내연기관과 비교해 장거리 여행의 용이성은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벤츠는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늘려 이러한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여행을 실현하고 자 한 것입니다. 이러한 낭만적인 마인드와 첨단 기술력이 합을 이뤄 탄생한 것이 바로 비전 EQXX 콘셉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과연 벤츠가 EQC에 콘셉트의 기술을 활용해 1,000km에 달하는 엄청난 주행거리를 실제로 구현하고, 자사 전동화 라인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지 기대해 보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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