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 리포트입니다.
소형 스포츠카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내는 로터스가 엘리스(Elise), 엑시지(Exige) 그리고 에보라(Evora)의 생산을 전격 중단했습니다. 빠르게 다가오는 전동화 시대를 대비해 기존 내연기관 모델을 단종시키고 전기차 브랜드로 탈바꿈한다는 의지가 강하게 내포돼 있습니다.



세 모델은 그동안 로터스 라인업의 주축으로 브랜드 역사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엘리스는 1996년 처음 출시됐으며, 2000년에는 엑시지 그리고 2009년에는 에보라가 출시됐습니다. 세 모델의 합산 판매량은 51,738대로, 73년 로터스 역사에서 절반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개별적으로 살펴보면, 엘리스는 스포츠 240 파이널 에디션을 끝으로 35,124대가 판매됐으며, 엑시지는 헤리티지 레이싱 그린이 입혀진 컵 430 파이널 에디션을 끝으로 10,497대의 판매고를 기록했습니다. 에보라는 다크 메탈릭 그레이 GT430 스포츠를 마지막으로 6,117대가 판매됐습니다.

이외에도 로터스가 테슬라, GM 등 여러 클라이언트를 위해 제작한 9,715대의 스포츠카가 더 있으며, 해당 모델은 테슬라 로드스터, 오펠 및 대우의 스피드스터 그리고 복스홀의 VX220으로 재탄생했습니다.

단종 결정에 대해 로터스의 전무 이사 매트 윈드(Matt Windle)는 회사 직원 및 고객들의 열정과 지원에 감사드린다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그는 “(기존)모델들과 작별을 고하고 더 큰 효율성, 자동화 및 품질과 유연성을 갖춘 새로운 공장에세 에미라와 에비자를 생산할 것”이라며, “비전 80 전략의 흥미로운 다음 장이 펼쳐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로터스는 영국 Hethel에 위치한 자사 공장에 1억 파운드, 한화 약 1,592억 원을 투자해 새로운 생산라인을 구축했습니다. 조립실, 도장, 프레임 라인이 새로워졌으며, 생산 라인 곳곳에 로봇 자동화 시스템이 적용됐습니다. 공장 주변의 정해진 경로에 따라 차량을 이동시키는 새로운 범위의 자동 안내 차량(AGV)도 도입됐습니다.

대대적인 투자를 통해 최첨단 생산라인을 구축한 로터스는 올해 7월 공개된 에미라를 이곳에서 생산한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130대 한정으로 판매된 2,000마력 상당의 전기 하이퍼카, 에비자 역시 동일하게 생산될 예정입니다. 매트 윈드는 새롭게 단장된 공장에서 매년 5,000대의 에미라를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비전 80 전략의 경우, 로터스는 2018년 창립 80주년을 맞이하여 2028년까지 브랜드 로드맵이 담긴 비전 80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새로운 전략은 크게 3가지 골자로 구성되는데, 매년 회사 성과를 공개하며, 자사 라인업의 새로운 혁신을 추구하고 자동차 산업 안에서 비즈니스 혁신을 일궈낸다는 계획입니다.

세부적으로, 로터스는 매월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고 이를 주주에게 알리며, 지리 자동차와 협력해 향후 10년 동안 라인업을 확장시키고 전략적인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를 통해 스포츠카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로터스는 마지막 내연기관 모델인 에미라를 끝으로 전동화 기업으로 변신할 전망입니다. 이미 향후 전기 라인업을 구성할 여러 대의 전기차가 공개된 바 있는데, 로터스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차량인 타입 132를 시작으로 2023년에는 E-세그먼트 4도어 쿠페 타입 133, 2025년에는 D-세그먼트 SUV 타입 134 그리고 2026년에는 에비자의 뒤를 잇는 새로운 슈퍼카를 중국 우한 공장에서 제작할 예정입니다.

4대의 신규 전기차 모두 조만간 모습을 드러낼 로터스 프리미엄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작될 계획입니다. 새로운 플랫폼은 다양한 세그먼트를 수용할 수 있는데, 휠베이스 기준 2,889mm부터 최대 3,100mm까지 수용하며, 이 범위는 향후 더욱 확장될 예정입니다. 또한 800V 기술이 적용된 92-120kWh 배터리가 탑재되며, 제로백 3초 이내의 빠른 가속력을 갖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로터스는 대규모 투자와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며 전동화 시대에 빠르게 녹아들고 있습니다. 브랜드 판매량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던 세 모델까지 단종시키는 과감한 결단력을 보여준 로터스가 혼란의 시기 속 세계적인 스포츠카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을지 기대해 보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DA 리포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
© 디자인해부학,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