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 리포트입니다.
지난 27일 루시드 모터스가 루시드 에어의 UX(User Experience)에 관한 새로운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영상 속에서는 루시드 모터스의 디자인 총괄자 ‘데렉 젠킨스’가 등장하여 ‘루시드 UX’라고 불리는 루시드 에어의 각 인테리어 사양을 소개합니다.



그가 가장 먼저 소개한 것은 34인치에 달하는 플로팅 방식의 디지털 클러스터입니다. 루시드 모터스는 이를 ‘글래스 콕핏’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곡면 디스플레이가 특징인 이 클러스터는 내부적으로 3가지 섹션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5K에 달하는 해상도를 자랑합니다. 3가지 섹션 중 우선 운전자는 디스플레이 왼쪽 화면에서 조명, 와이퍼 기능 등 자동차의 각 요소들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중앙부는 첨단 디지털 계기판으로 차량의 속도와 범위 등 주행에 필수적인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특히 ‘드림 드라이버’와 같은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활성화되면 해당 클러스터의 화면은 차량과 주변의 다른 차량의 위치에 대한 3D 디지털 그래픽을 제공합니다.

잠시 드림 드라이버 기능에 대해 알아보면, 이 시스템은 루시드의 어드밴스 드라이버 어시스트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Assistance System)으로, 레이더 및 초음파를 포함한 32개의 센서와 고해상도 라이다가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DMS)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루시드 모터스는 지오펜스 HD 매핑과 연결된 이 기능이 레벨 2 및 3에 해당하는 자율주행 기능을 실현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글래스 콕핏의 우측 화면은 인포테인먼트 기능에 관한 부분입니다. 해당 영역은 내비게이션,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중점적으로 제공합니다. 영상 속 데렉 젠킨스는 해당 기능이 아마존의 알렉사, 안드로이드 오토 그리고 애플 카플레이와 호환된다고 설명했으며, 스포티파이 및 아이허트라디오와 같은 스트리밍 미디어 서비스에도 접근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글래스 콕핏과 더불어 내부 중앙에는 글래스 콕핏을 보조하는 파일럿 패널이 위치해 있습니다. 운전자는 이 디스플레이를 통해 실내 온도와 각 좌석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데, 상황에 따라 운전자는 글래스 콕핏의 정보를 파일럿 패널로 스와이프하여 더욱 많은 정보와 설정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전자는 파일럿 콕핏을 통해 각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실내 온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파일럿 콕핏은 스마트폰과 연동되는데, 이 기능을 통해 운전자는 미리 실내 온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내비게이션 경로를 파일럿 콕핏과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파일럿 콕핏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디스플레이 자체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파일럿 콕핏은 특정 버튼 터치 시 센터페시아 내부로 들어가게 되는데, 데렉 젠킨스는 상황에 따라 파일럿 콕핏을 없애고 센터 콘솔의 수화물 공간을 더욱 넓힐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루시드 에어 내부에는 총 21개의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각 스피커는 서로 연동하여 입체적인 사운드를 구현하며, 충돌을 경보하는 기능도 내장되어 운전자에게 즉각적으로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특히 좌측에서 차량이 감지되면 운전자 좌측 스피커에서만 경보가 나가게 되고, 우측 감지 시 우측에서만 경고가 나가 운전자에게 외부 차량 위치를 더욱 직관적으로 전달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간략하게 루시드 에어의 사양을 살펴보면, 듀얼 전기모터를 통해 드림 에디션의 경우 최대 1,080마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2.5초만에 100km/h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113kWh 용량의 배터리를 통해 최대 831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트렁크와 프렁크 합산 739리터에 달하는 거대한 적재 공간도 루시드 에어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끝으로 데렉 젠킨스는 루시드 에어에 대해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가장 진보적인 디자인 사고가 적용된 모델”이라고 평가하며, 루시드 에어가 완전히 새로운 수준의 기술, 성능 그리고 디자인을 제공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과연 데렉 젠킨스가 설명한 바와 같이 루시드 에어가 전기차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기대해보며 글 마치겠습니다. DA 리포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
© 디자인해부학,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