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보르기니가 쿤타치 출시 50주년을 기념하는 ‘쿤타치 LPI800-4’의 도로 주행 사진과 영상을 공식 SNS을 통해 공개했습니다. 영상 속에는 쿤타치 LPI800-4이 오리지널 쿤타치 LP 400과 산타가타 공장에서 생산된 쿤타치 25주년 차량과 함께 주행하는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람보르기니가 쿤타치 LPI800-4의 도로 주행을 공식적으로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브랜드 역사에서 기념비적인 차량과 나란히 주행하는 모습을 연출해 과거와 현재의 공존을 그려내고 빠르게 흘러간 지난 50년을 다시 한번 재조명했습니다. 

영상 속에 담긴 LP 400은 람보르기니의 디자인을 정립한 디자이너로 평가받는 마르첼로 간디니가 창안한 쐐기형 실루엣을 과감 없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A필러가 낮게 누우며 프런트 엔드부터 리어까지 하나의 라인으로 이어지는 날카로운 쐐기형 프로파일은 쿤타치부터 시작해 현재까지도 람보르기니 디자인의 시그니처 요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순한 면 구성이 인상적인 LP 400과 다르게 1988년 출시된 쿤타치 25주년 모델은 공력 성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에어로 파트가 적용된 화려한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차량의 공식 모델명은 쿤타치 25주년 애니버서리오(Countach 25th Anniversario)이며, 5.0리터 자연흡기 V12 엔진이 탑재돼 455마력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차량은 이미 출시됐던 쿤타치 콰트로발보레(Quattrovalvole)의 섀시를 바탕으로 제작됐습니다. 람보르기니는 냉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차량 전면부터 측면까지 추가적인 덕트를 배치해 기존 모델과 차별화를 이루어냈습니다. 






내부에는 전기적으로 작동하는 사이드 윈도와 에어컨을 기본 사양으로 적용해 탑승자의 편의를 높였습니다. 차량은 1988년부터 1990년까지 2년간 생산됐으며, 기존 한정된 수량으로만 판매할 계획과 달리 총합 667대가 생산됐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25주년이 흐른 후 탄생한 쿤타치 LPI800-4에는 강력한 6.5리터 자연흡기 V12 엔진과 함께 첨단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됐습니다. 변속기에 48볼트 전기모터가 탑재됐으며, 슈퍼 캐퍼시터가 전력을 공급합니다. 이에 따라 시스템 합산 출력은 803마력으로 상승했습니다.

강력한 파워트레인을 바탕으로 쿤타치 LPI800-4는 2.8초 만에 시속 100km에 도달하며, 8.6초의 제로 이백과 시속 355km의 최고 속도를 자랑합니다. 차량 디자인은 아벤타도르 차체에 오리지널 쿤타치의 디자인이 가미되어 클래식과 모던함이 조화를 이룬 독특한 감성을 자아냅니다.






직사각형 헤드램프와 보닛 라인은 앞서 언급된 콰트로발보레 에디션에서 영감받았으며, 육각형 휠 아치는 오리지널 쿤타치를 그대로 계승했습니다. 측면에는 날카로운 NACA 공기 흡입구가 새롭게 배치됐고, C필러 부근에는 쿤타치의 슬레이트 공기 흡입구가 동일하게 배치됐습니다.

루프부터 엔진 커버까지 하나로 이어지는 사다리꼴 조형 역시 쿤타치에서 가져왔습니다. 람보르기니는 사각형으로 구성된 오리지널 쿤타치의 리어 램프를 브랜드 디자인의 아이덴티티인 육각형으로 탈바꿈시켜 새로운 느낌을 만들어냈습니다. 

쿤타치 LPI800-4는 브랜드의 상징적인 차량을 재해석한 모델인 만큼 람보르기니가 야심차게 준비했지만, 정작 오리지널 디자이너 마르첼로 간디디의 찬사를 받지는 못했습니다. 그는 “(과거 람보르기니를 디자인할 때) 디자이너로서 새로운 정체성을 구축하려고 노력했다”며 “새로운 모델을 작업할 때는 이전에 없던 새로운 혁신을 추구했고, 기존과 완전히 다른 무언가를 탄생시켰다”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단지 과거 모델을 반복하는 것은 람보르기니 창립 원칙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꼬집으며 쿤타치 LPI800-4 디자인을 평가절하했습니다. 






비록 원작 디자이너로부터 혹평을 받았지만, 쿤타치 LPI800-4는 264만 달러(약 31억 원)의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공개 전 112대의 물량이 모두 완판되는 쾌거를 달성했습니다. 클래식과 모던함의 조화가 돋보였던 쿤타치 LPI800-4와 같이 람보르기니가 다음에는 또 어떤 새로운 한정판 모델을 선보이질 기대해 보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
© 디자인해부학,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