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 리포트입니다.
미국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브랜드, 캐딜락이 중국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11월 17일 자사 첫 순수 전기차인 리릭의 사전계약을 실시한지 약 5주 만에 5,000대를 돌파했습니다. 현재 중국의 고객들은 캐딜락의 IQ 혹은 위챗(Wechat) 앱을 통해 차량을 주문할 수 있으며, 보증금은 186달러입니다.



현재 캐딜락은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사전 계약자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2년 4월 이전까지 차량을 주문한 고객들은 10,000km의 주행거리를 무료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또, 특별한 외장 색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차량의 우선적으로 인도받을 수 있는 혜택도 주어집니다.

카 뉴스 차이나(Car News Chaina)에 따르면, 리릭은 중국 현지에서 69,040 달러, 한화 약 8,195만 원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에 인도되는 리릭은 현지에서 제작될 전망인데, 캐딜락은 올해 초 리릭을 상하이에 위치한 진차오 캐딜락(Jinqiao Cadillac) 공장에서 생산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중국에서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는 리릭은 미국에서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중국보다 앞서 지난 9월 18일 시작된 리릭 데뷔 에디션(Lyriq Debut Eddition)의 사전계약에서 시작한 지 불과 10분 만에 완판되는 쾌거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캐딜락은 계약이 완료된 구체적인 물량은 밝히지 않았으나,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이미 리릭이 쇼카로 대중에게 공개됐을 때, 약 20만 명의 사람들이 관심을 보였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2023년형 리릭 데뷔 에디션은 완판 됐지만, 내년 여름부터 대리점을 통해 리릭을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리릭은 지난해 콘셉트카를 통해 대중에게 공개됐고, 올해 4월 양산형 모델이 공식적으로 데뷔했습니다. 공개 당시 콘셉트와 동일한 디자인으로 대중들의 눈길을 끌었으며, 강력한 성능과 주행거리, 그리고 각종 첨단 기술이 적용돼 세간의 화제가 됐습니다.

리릭은 GM의 전기차 전용 얼티엄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됐습니다. 차량에는 단일 전기모터가 탑재돼 340마력과 44.8kg.m의 토크를 자랑하며, 100kWh 용량의 배터리를 통해 483km의 주행거리를 선보입니다. 캐딜락은 “현재 캐딜락 XT5를 소유하고 있는 고객들은 하루 평균 64km 가량을 주행한다”라고 밝히며, 리릭의 주행거리가 충분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한 바 있습니다.

리릭은 표준 120V 충전기를 통해 충전 시간당 약 5.6km의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는 240V 19.2kW AC/100A 전용 충전 스테이션을 사용하면 시간당 84km로 증가하고, 190kW DC 고속 충전에서는 10분 만에 약 122km의 거리에 달하는 배터리 용량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는 전기차 특유의 주행 경험을 극대화하는 가변형 리젠드 온 디멘드 시스템을 통해 차량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의 가장 큰 특징은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감압 패들로 차량이 완전히 정차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원 페달 드라이빙 기술이 적용됐으며, 회생 제동 시스템을 통해 배터리 소모를 방지하고 주행거리를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차량 내부에는 33인치에 달하는 거대한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배치됐으며, 첨단 디스플레이 기술을 통해 10억 가지에 달하는 색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차량 곳곳에는 AKG 스튜디오 19 스피커 오디오 시스템이 탑재돼 입체적인 사운드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또한 금속 트림과 복잡한 패턴이 입혀진 목재 트림이 적용돼 고급스러움을 높이고, 스카이 쿨 그레이 혹은 느와르 색상이 외관과 통일성을 더합니다.

리릭의 기본 가격은 59,990달러, 한화 약 6,856만 원부터 시작하며, 미국 테네시주 스프링 휠 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입니다. 해당 공장은 GM과 LG 에너지 솔루션의 합작사인 얼티엄 셀 LLC(Ultium Cells LLC)부터 23억 달러의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과연 미국, 중국 소비자를 모두 사로잡은 리릭의 성공이 계속 이어질 수 있을지 기대해 보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DA 리포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
© 디자인해부학,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