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오토모빌리티 LA에서 공개돼
센슈어스 스포트니스에서 파생된 디자인 적용
이상엽 전무, “경쟁력을 높일 것” 자신감 있는 태도 보여

안녕하세요. DA 리포트입니다.
작년 9월, 현대자동차의 대표 SUV 투싼이 5년 만에 새로운 옷을 입었습니다. 브랜드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인 센슈어스 스포트니스가 적용돼 이전과 완전히 다른 인상을 풍겼는데요. 특히 바탕이 되는 비전 T 콘셉트의 디자인이 그대로 적용돼 대중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비전 T 콘셉트는 지금으로부터 2년 전인 2019년 오토모빌리티 LA를 통해 실물이 공개됐습니다. 센슈어스 스포트니스 디자인을 뚜렷이 구현하기 위해 현대 디자인 센터가 기획한 콘셉트 시리즈 중 일곱 번째에 해당하는 모델이었죠.

이상엽 현대글로벌디자인센터장은 비전 T 콘셉트 발표와 함께 “우리는 감각적인 스포티함이라는 철학을 통해 디자인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추구하며, 자사 제품 경험에 감성적인 가치를 더한다”라는 설명을 남겼습니다.

비전 T 콘셉트 디자인은 ‘역동성’에 초점을 두고 개발됐습니다. 이는 전체적인 실루엣에 뚜렷이 반영돼 있습니다. 차량의 긴 후드와 휠베이스 그리고 이와 상반되는 짧은 오버행이 동적인 특성을 강조합니다. 매끄러운 루프라인과 쐐기 형태의 측면 디자인에서 오는 대비감 역시 역동성을 부각하는데요.

현대자동차는 이러한 역동성을 더욱 실감 나게 구현하기 위해 파라메트릭 판타지(Parametric Fantasy) 및 트렌센던스 커넥티비티(Transcendent Connectivity)라는 하위 개념을 차량에 적용했습니다. 두 하위 개념의 공통적인 특징은 파라메트릭 표면이 끊이지 않고 서로 연결된다는 점입니다.



이를 다른 관점에서 보면, 여러 디자인 요소 간의 경계가 허문 것인데, 이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이미 바로 전면부입니다. 이미 ‘파라메트릭 쥬얼 히든 램프’라는 이름으로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이 디자인은 그릴과 램프의 경계를 없애버렸습니다.

‘숨다(Hiddden)’라는 단어가 사용된 이름처럼 헤드램프는 그릴 안쪽에 숨어 있었습니다. 평상시에는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다가 조명이 점등되면 나타나는데, 그릴 가장자리에 위치한 스트럿이 알고 보면 헤드램프였던 것이죠.

또, 그릴 내부에는 파라메트릭 테마를 강조하는 삼각형 디테일이 적용됐습니다. 이 도형들은 주행 상황에 맞춰 개폐되는데, 내부 파워트레인을 냉각하고 공력성능을 향상시킵니다. 현대자동차는 이러한 형태를 두고 ‘파라메트릭 에어 셔터 그릴 디자인(Parametric Air Shutter Grille Design)’이라는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측면은 프레임리스 형식으로 디자인된 DLO와 새틴 크롬 가니시가 깔끔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앞서 언급한 캐릭터 라인은 현란한 굴곡을 보여주며 강인함과 부드러움을 모두 아우릅니다. 5스포크가 적용된 휠 역시 새틴 크롬 소재로 제작됐으며, 루프에도 다채로운 조명 디테일이 배치됐습니다.

비전 T 콘셉트의 완성도 높은 디자인은 투싼으로 그대로 계승됐습니다. 특별한 설명 없이도 차량 여러 부분이 콘셉트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콘셉트의 핵심이 됐던 쐐기형 캐릭터 라인, 파라메트릭 쥬얼 히든 램프 및 프레임리스 DLO까지 동일하게 적용됐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새로운 투싼을 두고 “단지 전 모델에서 진화한 것이 아닌, 완전히 새롭게 태어난 차량”이라며, 센슈어스 스포트니스 철학이 적용된 현대자동차의 첫 SUV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상엽 현대글로벌디자인센터장 역시 “실험적인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적용해 업계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세그먼트의 경쟁력을 높였다”라고 말하며 새로운 투싼 디자인에 대해 자신감 있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현재 현대자동차는 오는 17일 열리는 오토모빌리티 LA에서 아이오닉 7의 바탕이 될 ‘세븐(Seven)’ 콘셉트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과연 2년 전 비전 T 콘셉트가 그러했듯 새로운 세븐 콘셉트가 현대자동차 SUV 방향성의 또 다른 이정표가 될 수 있길 바라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DA 리포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
© 디자인해부학,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