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명까지 변경된다

안녕하세요. DA 리포트입니다.
BMW가 알피나를 인수합니다. 알피나는 지난 50여 년간 BMW의 고성능 차량을 제작해온 완성차 업체로, 협력 관계가 끝나는 2025년 이후 BMW가 알피나의 경영을 책임지게 됩니다. 인수 후에도 알피나는 부품 및 액세사리 판매를 유지하지만, 생산 공장은 BMW로 이전하게 됩니다.

BMW 고객 및 브랜드 수석 부사장인 옌스 티머(Jens Thiemer)는 “BMW와 알피나는 완벽하게 어울린다”며 “알피나는 스포티함과 럭셔리의 훌륭한 균형을 이룬 곳”이라 평가했습니다. 이어 “알피나의 DNA가 묻어있는 새로운 차량을 개발해 자사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알피나 전무 이사 중 한 명인 안드레아스 보벤스펜(Andreas Bovensiepen)은 “계약이 만료되기 전까지 알피나는 흥미롭고 역동적이며 효율적인 차량을 공개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그는 “현재 어느 때보다 많은 주문을 받고 있으며, 신제품 출시가 임박했다”며 대중의 기대를 높였습니다.

다만 BMW가 알피나를 인수한 2025년 이후부터는 알피나 엠블럼이 적용된 차량은 출시되지 않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사명이 변경되며, 클래식 자동차를 포함한 새로운 모빌리티와 관련된 사업에 투입될 전망입니다.

알피나는 1965년 부르카르트 보벤지펜이 설립한 완성차 업체입니다. BMW 양산차를 바탕으로 성능을 개선하고 외, 내관 디자인을 수정해 알피나만의 고유 차량을 생산합니다. BMW 차량을 단순 개조하는 것을 넘어 BMW로부터 차대를 공급받아 수작업으로 차량을 생산하는 방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현재 BMW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알피나 차량 제작 단계부터 BMW가 깊게 관여해 완성도 높은 차량을 개발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고성능 완성차 업체인 만큼 알피나 차량들은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데, 일례로 8시리즈를 바탕으로 한 B8 그란 쿠페는 기존 340마력을 상회하는 612마력을 발휘합니다.

성능과 더불어 알피나 차량은 독창적인 디자인을 갖춥니다. BMW 엠블럼과 함께 알피나 엠블럼이 추가적용되며, 휠, 시트 등 차량의 다양한 곳이 새로운 디자인으로 변경돼 알피나만의 개성을 더하게 됩니다.

반세기 동안 이어져온 협력 관계를 종료하고 BMW 산하로 들어가는 알피나. BMW 인수 후 이들의 행보를 기대해 보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DA 리포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
© 디자인해부학,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