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 리포트입니다. 
이번 소식은 메르세데스 벤츠에 관한 내용으로, 벤츠 코리아가 AMG GT R의 국내 출시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는 2016년 출시 이후 약 5년만의 국내 진출 소식으로 이제 기존 AMG GT보다 더욱 강력한 모델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MG GT3의 일반 도로용 버전이라 할 수 있는 AMG GT R은 ‘그린 헬 마그노(Green Hell Magno)’라는 색상이 적용되었으며, 일명 ‘그린 헬’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량의 파워트레인에는 AMG 4.0리터 V8 바이터보 엔진이 적용되어 최대 585마력과 71.4kg.m의 토크를 발휘하는데, 이는 AMG GT S 모델 대비 각각 75마력과 5.1kg.m 더 강력해진 성능입니다.

동력은 AMG 스피드 스프트 7단 듀얼클러치 변속기를 통해 노면으로 전달되며 3.6초의 제로백과 318km/h의 최고속도를 자랑합니다. 더욱 강력해진 성능답게 제로백 역시 GT S 대비 0.2초 더 빨라졌습니다. 또한 AMG GT R은 GT3 차량과 비슷한 성격을 띠는 만큼 메르세데스 AMG의 모터스포츠 노하우가 적극 적용되었습니다.

우선 AMG의 정교한 공기역학 설계가 활용되었으며 양산차 최초로 AMG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이 탑재되어 한층 더 다이나믹하고 정교한 주행 성능을 발휘합니다. 또한 20인치 단조 알루미늄 휠과 티타늄 머플러, 탄소섬유 소재의 루프 등이 적용되어 더욱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죠. 심지어 벤츠는 경량화를 위해 흡음재와 편의장비까지 대폭 축소했습니다.

AMG GT R의 외관에는 LED 기반의 고성능 헤드 라이트와 AMG 특유의 파나메리카나 그릴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고성능 모델만의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그릴에는 벤츠의 GT3 차량에서도 볼 수 있는 15개의 수직 리브가 적용되어 외관에서도 하드코어한 레이싱카의 느낌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또한 전면 하단에는 액티브 디퓨저 엘리먼트도 설치되었는데, 이 장치는 레이스 모드에서 차량의 속도가 80km/h 이상으로 올라가면 약 40mm의 정도 전면으로 돌출 됩니다. 이를 통해 250km/h의 속도에서 앞바퀴에 가해지는 양력이 최대 40kg까지 줄어들게 되죠. 또한 탄소섬유 소재의 리어 스포일러는 318km/h에서 기존 모델 대비 155kg 더 많은 다운포스를 만들어냅니다. 

더욱 향상된 공력 성능과 더불어 AMG는 AMG GT R의 뛰어난 핸들링을 위하여 탄소섬유 크로스멤버와 토크 튜브를 추가적으로 적용했는데, 토크 튜브의 경우 AMG GT R의 비틀림 강성을 GT S보다 약 7.5% 더 높이게 됩니다. 또한 AMG GT R에는 AMG 모델 역사상 최초로 후륜 조향 기술이 탑재되었으며, 100km/h 이하에서는 뒷바퀴가 앞바퀴와 반대 방향으로 꺾여 GT R의 회전특성과 민첩성을 높이고, 100km/h 이상에서는 같은 방향으로 꺾여 고속에서의 스티어링 반응과 안정성을 강화하게 되죠.

이외에도 AMG GT R의 핵심적인 부분은 GT3을 바탕으로 재설계된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 시스템으로서, AMG 다이내믹 셀렉트(Dynamic Select) 기능이 적용된 해당 서스펜션은 컴포트, 스포트 그리고 스포트 플러스의 세 단계에서 각각 다르게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게 됩니다.

끝으로 AMG GT R에는 자동 속도 조절, 제동 및 출발을 지원하는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 교통 표지판 어시스트, 차선 이탈 방지 어시스트, 사각지대 어시스트 그리고 차선 이탈 방지 패키지 등 다양한 첨단 사양이 탑재되었습니다. 과연 약 2억 5,360만 원의 가격으로 국내에 판매될 AMG GT R을 실제로 볼 수 있을지 기대해보며 오늘 글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DA 리포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