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 리포트입니다.
올해 초 아우디는 자사의 고성능 브랜드인 RS를 국내에 출시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이들이 구체적으로 언급한 모델은 RS5 스포트백, RS6 아반트 그리고 RS7 스포트백이며 이미 관련 인증까지 완료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이중 RS6 아반트는 흔히 왜건의 무덤이라 불리는 국내에서도 기대감이 높은 모델이며, RS7 스포트백 역시 많은 이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더불어 위 두 모델과 함께 출시되는 RS5 스포트백 또한 높은 완성도와 함께 RS 라인업의 핵심 모델 중 하나입니다. 아우디 스포츠 GmbH의 전무 이사 올리버 호프만(Oliver Hoffmann)은 “RS5는 매우 역동적이며 만능에 가까운 모델”이라 말하며, 콰트로 시스템이 적용된 RS5는 엄청난 견인력을 자랑하고 민첩한 핸들링을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출시될 RS5 스포트백에는 최대 443마력과 600Nm의 토크를 발휘하는 V6 트윈 터보 엔진이 탑재되었으며, 강력한 동력은 8단 팁트로닉 변속기를 통해 노면으로 전달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RS5는 3.9초만에 100km/h에 도달할 수 있으며 최고속도는 250km/h로 제한되었습니다. 이는 RS 패키지 적용 시 280km/h까지 향상됩니다.

또한 RS5에는 아우디의 상징인 콰트로 사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되었는데, 아우디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전-후륜 40:60으로 동력 분배가 이루어진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전체 동력 중 최대 70%을 전륜으로 분배될 수 있으며, 역으로 최대 85%까지 후륜에 전달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의 경우, RS5 스포트백은 1980년 오리지널 콰트로와 1984년 스포츠 콰트로의 디자인을 계승했으며, 특히 그릴 상단에 위치한 새로운 통풍구는 1984년 스포츠 콰트로의 디자인을 그대로 답습했습니다. 싱글 프레임 그릴은 기존 A5보다 더욱 커졌으며, 그릴 내부에는 RS 특유의 3D 형식의 허니콤 구조의 리브 디자인이 추가되었습니다.

전면의 공기흐름을 측면으로 이어주는 에어커튼에도 동일한 허니콤 패턴이 적용되어 디자인의 통일성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앞 범퍼 하단에는 2개의 스포일러 립이 새롭게 적용되어 차체 하단으로 향하는 공기 흐름을 최적화게 되는데, 아우디는 RS5가 뛰어난 공기역학 설계를 바탕으로 0.32Cd의 항력 계수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RS5의 측면 역시 기존 A5 대비 새로운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우선 휠아치의 크기가 기존 보다 15mm 더욱 넓어졌습니다. 휠은 265/35 타이즈 기준 19인치 휠이 기본으로 탑재되며, 옵션으로 20인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도어 패널 하단에는 새로운 사이드 실이 적용되어 고성능의 이미지를 더욱 강조하며 물결 형식의 캐릭터 라인은 차량의 동적인 느낌을 부각합니다.

후면에는 트렁크 리드 상단의 새로운 스포일러 립이 적용되었으며, RS6 및 RS7와 동일한 RS 배기 시스템이 탑재되었습니다. 특히 새로운 디퓨저 인서트로 둘러싸여 있는 두 개의 타원형 머플러가 측면 사이드 실과 함께 고성능의 이미지를 한층 더 부각시킵니다. 아우디는 옵션 사항으로 RS 스포츠 배기 시스템을 제공하며, 차량 구매자는 글로스 블랙, 알루미늄 매트 색상 및 카본 세가지 스타일의 디퓨저를 통해 자신만의 고유 RS5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RS5 스포트백의 또다른 강점은 가벼운 중량입니다. 아우디는 RS5 스포트백의 중량이 1,742kg에 불과하다고 밝혔는데, 이는 소형화 된 V6 엔진과 경량 강철 부품으로 이루어진 조수석 셀 등 아우디의 첨단 경량 기술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RS5 스포트백의 인테리어는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자아냅니다. 내부 중앙에는 10.1 인치 화면의 MMI 터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으며, 운전자를 향해 기울어져 있어 더욱 원활한 제어를 지원합니다. 또한 음향 피드백 및 음성 제어 시스템이 함께 적용되어 있으며 ‘RS 모니터’ 기능을 통해 차량의 주요 부품의 온도와 타이어 압력 등 고속 주행에 필수적인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클러스터에는 12.3인치 1,920 x 720 픽셀의 풀 HD 해상도를 갖춘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운전자는 타이어 압력, 토크, 출력, 엔진 오일 온도, 부스트 압력과 같은 정보들을 다기능 스티어링 휠을 통해 해당 클러스터로 불러올 수 있으며, 대형 알루미늄 시프트 패들을 통해 신속하게 변속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RS5의 내부는 검정색과 회색이 기본 색상으로 적용되며, 구매자는 빨간색 또는 회색 스티치가 적용되는 RS 디자인 패키지를 통해 내부를 더욱 다채롭게 꾸밀 수 있습니다.

끝으로 현재 RS5 스포트백은 독일 현지에서 83,500 유로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과연 RS6 아반트와 RS7 스포트백과 함께 아우디 고성능 라인업을 구성할 RS5가 국내에서 큰 인기를 누릴 수 있을지 기대해보며 글 마치겠습니다. DA 리포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DESIGN ANATOMY
문의 / designanatomy@naver.com
© 디자인해부학, All rights reserved.